본문 바로가기
주식정보

바이오플러스 공모주 청약 방법 수요예측

by withsoso 2021. 9. 13.
반응형

바이오플러스 공모주 청약일정이 다가왔습니다. 9월 첫 주가 지난 뒤에는 IPO들이 조금 적게 진행된다는 느낌이 있는데요. 다음 주에는 추석과 주말까지 포함되어 장이 오랜 기간 쉬어 가기 때문에 당분간 휴식기가 주어질 것 같습니다. 추석이 오기 전에 있는 종목들은 크게 눈에 띄는 것은 없는데요. 바이오플러스가 이번주로 다가왔기에 한번 내용을 살펴보았습니다.


1)바이오플러스 기업개요

바이오플러스는 대표 제품이 필러입니다. 히알루론산을 취급하는 독자적인 기술은 필러 뿐 아니라 유착방지제, 생체유방, 인공연골 제조 등 다양한 바이오 제품을 생산하는데 응용되는 플랫폼 기술입니다. 특히 해외시장에서도 인정받아 수출의 비율 또한 높은 편입니다.

주요기술: MDM Tech. HA(히알루론산)을 가장 적절하게 취급하는 기술, MBMT, DMCT,MDAP세가지 주요 기술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이 세가지 기술은 사용 목적에 따른 자유로운 점탄성 조절과 점탄성과 모델링이 탁월하며, 순수하고 안전한 제품을 제조하도록 돕도록 하고 있습니다.


제품 : 필러, 메디컬, 화장품, 수출용 제품

매출현황은 HA필러에서 가장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2021년 반기만해도 비율이 84%가 넘으며 2018년부터 99%의 비율에서 202년 점차 87%로 줄여오고 있는 상황인데요.
필러를 대표적인 상품군으로 하여 유착방지제와 기타 코스메틱 분야로 파이프라인을 확장하며 매출 또한 성장하고 있음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20년 매출액으로 판매 경로별 기준을 살펴보면 HA필러는 직접 수출과 간접수출을 포함하여 74.2%가 됩니다. 이외 코스매틱은 1.6%정도의 수출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데요. 거래처별로 총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10%를 넘지 않을정도로 매출처가 안정적으로 다변화 되어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위험요소가 될 수 도 있는데요. 해외 시장에서 규제가 강해지거나 정책 변화가 생긴다면 조건에 맞는 제품을 수출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위험요소로는 국내외 필러 시장에 나와있는 제품군이 많아 경쟁이 심화되어있고 새로운 대체제가 나온다면 시장에서의 점유율이 줄어들 수 있다는 점입니다.

38커뮤니케이션 출처

바이오 플러스 공모주의 재무비율을 살펴보면 영업이익률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는데요. 상세 재무제표를 살펴보면 영업이익이 높고 자본도 높아지고 있지만 부채비율이 확 좋아지지고 있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자본 총계는 증가하고 있고 부채비율도 하나의 경쟁력이 되기 때문에 매출이 안정적으로 유지되며 꾸준히 성장할 수 있을 것 같기도 합니다. 그러면 그 성장 동력이 어디서 나올 것인지 앞으로 모인 자금의 사용목적을 살펴보겠습니다.
자금의 사용목적은 시설자금 약 44%, 운영자금 약 20%, 기타자금 약 35%로 사용하겠다고 나와있습니다.
기타의 약 35%에 해당하는 15,300백만원은 연구개발자금으로 생체유방, 생체연골대체제, 차세대 보토리눔 톡신 등의 개발을 위해 2023년까지 진행됩니다.
시설투자는 약 44%로 공간통합확장의 비중이 더 높은데요. 이는 사무공간, 연구공간(연구시설 포함),생산공간(생산시설 및 물류공간 포함)을 일원화 한 통합 사옥으로의 이전 계획이라고 합니다.
현재 성남시 소재의 본사, 서울 문정동 소재의 임대 사무실, 대전 공장, 연구소 등이 분리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이를 경기도 권역내의 토지를 매입하여 하나로 통합하는 과정을 위해 사용한다고 합니다.
나머지 운영자금 20%는 원부재료 구매자금이라고 합니다. 신제품 개발과 상품 생산을 위한 인건비 증가로 인해 원부재료 구매를 위해 사용한다고 하네요.
기술 개발 외에는 딱히 성장 동력이라고 느껴지는 것은 없는데요. 운영자금은 현재의 매출과 이익을 유지하기 위한 재료 구입, 시설투자는 사옥 설립인데요. 현재 임대로 쓰고 있고 이곳 저곳 떨어져 있는 곳을 모아 사옥으로 탄생시킨다면 기업의 이미지 재고와 자본 확충이 될 수도 있습니다만 보수적으로는 지켜봐야할 것 같습니다.
다만, 기존의 자본을 활용한 사옥 투자가 아닌 주식으로 모집한 자금을 시설투자에 확충하는 것이기 때문에 발전에 긍정적인 신호로 봐야할 것 같습니다.


2)바이오플러스 공모주 수요예측

수요예측 결과는 1,220.2 대 1로 3자리수는 아니지만 기존에 있었던 와이엠텍 (1696:1) 현대중공업(1835:1) 과 비교하면 낮은 수준입니다.

공모가 밴드가 28,000원~31,500원이었습니다. 가격 분포를 살펴보면 31,500원부터 시작하는 것이 99.74%인것을 볼 수 있는데요. 35,000원이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지만 공모가는 31,500원인 밴드 상단에서 결정되었습니다.
이는 주관사인 키움증권과 기업인 바이오플러스의 합의하에 결정이 된 것이라고 합니다. 35,000원이면 꽤 높아서 할인율이 정말 낮았을 것 같은데 상단에서 마무리 되어서 다행인 것 같습니다.

의무보유확약 비율은 미확약이 높습니다. 93.15%로 미확약이 높은데요. 이는 실제 바이오플러스 공모주 청약일정 이후에 달라질 수 있으니 나중에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3)바이오플러스 공모주 청약일정


주관사 : 키움증권
청약일정 : 2021년 9월 13일~14일
환불일: 2021년 9월 16일
상장일: 2021년 9월 27일
공모가 : 31,500원 (증거금 50%)
수수료 :없음

4)바이오플러스 공모주 청약방법

바이오플러스 공모주의 일반배정물랴은 350,000주 입니다. 우대고객에게는 최대한독가 33,000까지 주어집니다만 일반 고객은 22,000주입니다.
수수료는 따로 없습니다. 우대고객의 조건은 청약 신청 시작일 직전 1개월 기준 금융상품(펀드/ MMF,ELS,랩,ISA 등) 평잔금액이 2천만원 이상인 고객입니다. 외화RP는 제외되며 일부 상품의 경우 조기소진시 당일 판매가 불하갈 수 있습니다.
일반고객은 청약한도의 100%이며 청약 신청 시작일 기준 직전 1개월 ,금융상품 평가금액이 2천만원 미만인 모든 고객입니다.

청약자격 : 청약일까지 키움증권 위탁계좌를 개설한 자 ( 청약 2일차에 영업부에서 위탁계좌를 개설한 경우 청약이 제한됨)
청약한도 : 일반100%, 우대 150%
청약 수수료 : 온라인- 면제, 오프라인- 우대 3,000원, 일반 5,000원
(오프라인 수수료는 미배정시에도 징수되어 배정여부와 상관없이 징수됩니다.)

청약방법 : 온라인- 홈페이지, HTS, MTS, ARS 등을 통한 청약,
오프라인- 키움금융센터 및 영업부를 통한 청약
본인인증이 가능한 휴대폰에서 키움증권 영웅문을 통해서 계좌를 개설한 후 진행하시면 됩니다. 공모주청약- 수량 결정 후에 신청하면 되기에 간단합니다.

5) 바이오플러스 공모주 주가 전망

동종업체와의 비교했을 때는 자본총계에 비해 부채비율이 33%, 영업이익률 대비 당기 순이익은 78%의 수준이었는데요. 휴메딕스는 자본대비 부채가 30%, 영업이익대비 당기순이익은 90% 였고, 휴젤은 자본대비 부채비율 20%대, 영업이익 대비 당기순이익이 60% 였습니다.
부채의 수준은 휴젤보다는 높고 순이익은 휴메딕스보다는 낮은편입니다. 중간수준이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이를 통해서 주가의 수준을 비교해보자면요.
현재 ( 2021.9.13일.오후1시 기준)휴메딕스는 34,350원이고, 휴젤은 184,100원 입니다.
동종업계의 자본이 더 큰 휴메딕스와 비교했을때 현재 공모가인 31,500원이 그리 저렴한 수준은 아닙니다. 다만 새로 시장에 등장하고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으로 주가는 상승하는 것이기 때문에, 상장일에 코스피 흐름이 나쁘지 않다면 상승의 여력이 있을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다만, 당일 기존 주주의 유통물량이 꽤 많다는 점은 보수적으로 지켜봐야할 것 같습니다.
만약에 상장일에 상승이 이루어지더라도 두 개의 업종보다 자본과 매출이 작기 때문에 시총이 커지더라도 어느 정도 수준 이상의 주가 상승은 어려울 것으로 보여집니다.
최근 상장했던 기업들 중에 상장 초반 엄청난 상승을 기록한 뒤에 큰 폭의 하락을 겪고 있는 것들이 눈에 띄는데요. 이는 꽤 높은 가격으로 측정된 공모가에 따블이 되다보니 시총과 맞추려 주가가 되돌려지는 게 아닌가 합니다.
바이오플러스의 찐 상승의 여력은 업체가 성장하면서 천천히 이루어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현재 장외 주가도 상승 중에 있는데 이는 청약 종료 후에 경쟁률을 가지고 오면서 주가 전망과 함께 다시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소소테크 관련글)

키움증권 비대면 계좌개설 이벤트 20일 제한 없음

키움증권 비대면 계좌개설 이벤트를 찾아보았습니다. 공모주 청약을 위해 새로 계좌를 오픈했는데요. 기업의 IPO 일반공모에 참여가 중복으로 청약이 가능했을 때는 여기저기 새로 계좌를 개설

sosotech.tistory.com



출처 : 38커뮤니케이션, 다트 , 바이오플러스


*개인적인 의견이며 투자는 본인의 책임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