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정보

신한제8호스팩 공모주 청약 전 확인해야할 5가지

by withsoso 2021. 9. 11.
반응형

신한제8호스팩 공모주 청약 일정이 2일 뒤로 다가왔습니다. 9월에도 스펙주의 상장이 계속 예고되고 있는 가운데 IBK스펙이 상장 초에 따상을 기록하면서 얼마 전에 있었던 유직 스펙 7호도 10조의 증거금이 모일 정도로 많은 관심이 집중되었습니다. 5~6월의 삼성 스펙이 큰 폭의 상승세를 보여주었던 때와는 조금 다른 양상이기는 하지만 상장 첫날의 기대감 때문에 아직도 인기가 식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 여세를 몰아갈 것인지 신한제8호스펙 공모주 청약 전 확인해야 할 5가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신한제8호스팩 공모주 청약일정

2.신한제8호스팩 위험요소? 

3.신한제8호스팩 재무현황 및 주식수 

4.신한제8호스팩 수요예측 경쟁률 & 의무보유확약률

5.신한제8호스팩 청약 방법

 


신한-제8호-스팩-공모주-청약
신한제8호스팩

 

 

1) 신한제8호스팩 공모주 청약일정

 

청약일정: 2021년 9월 13일~9월 14일

공모가액 : 2,000원 (증거금 100%) 

환불일 : 2021년 9월 16일 

주관사 : 신한금융투자 

상장일 : 미정 

수수료 : 없음 

 

 

기관투자자와 일반투자자의 청약일은 9월 13일과 14일로 일정이 같습니다. 다만 기업 종목의 공모주 청약과 다른 점은 증거금이 100% 필요하다는 점입니다. 균등과 비례 배분으로 나뉘는 것은 동일하지만 증거금은 100%를 준비해야 하기에 균등 10주를 준비한다면 20,000원을 준비하셔야 합니다.

신한금융투자는 참 마음에 드는 것이 공모주 수수료가 없네요. 2천 원짜리 SPAC주 하면서 1주~2주 배정받고 수수료 2천 원까지 내면 남는 게 뭐 얼마 없다고 느껴지는데요. 수수료가 없기 때문에 심적으로 부담 조금 더 줄어드는 것 같습니다! 

 


 

2) 신한 제8호 스펙 위험요소? 

 

이번에는 SPAC의 위험요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SPAC은 합법적 페이퍼컴퍼니로 주식을 발행하여 자금을 모아 미래 산업 발전동력이 있다고 느껴지는 기업과  M&A를 진행하여 주식시장에 상장을 준비하는 형태로 사업이 진행됩니다.

위험요소를 살펴본다면 크게 6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① 합병 실패 및 이에 따른 회사 해산 위험

② 합병 대상 법인 물색 관련 경쟁 심화에 관한 위험

③ 경영진 및 발기인 등의 평판과 합병 성공이 무관할 위험

④ 합병 대상 회사 및 합병일정 불확실성에 관한 위험

⑤ 환금성 및 유동성 제약에 관한 위험

⑥ 상장폐지 및 신규 상장요건 미충족의 위험 

 

SPAC의 한국식 명칭은 '인수 목적 주식회사'입니다. '신한 제8호 기업 인수 목적 주식회사'로 명칭 됩니다. 1번에서는 합병이 되기 전에 이 회사가 해산될 수 있다는 위험을 말하고 있습니다. 

위의 6가지 내용을 살펴보자면 합병을 주체하는 경영진의 능력 문제와 합병하는 회사의 안정성, 경쟁 심화로 인한 합병이 실패될 수도 있는 가능성을 위험요소로 보고 있습니다.

이 회사의 목적이 새로운 기업의 인수 목적이기 때문에 합병하는 데 있어서 실패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위험요소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미 예비상장심사를 통해 공모를 진행하지만 상장요건이 미충족이 되면 재심사를 받을 수 있고, 다른 기업과 마찬가지로 상장폐지 조건이 되면 상장폐지가 될 수 도 있습니다. 그런데 상장요건 미충족의 위험은 크지 않은 듯 보입니다. 

이미 산업분야가 정해진 것이 아니기 때문에 주가 상승의 여력이나 배당의 없을 수 있습니다. 이런 면에서는 환금성이나 유동성이 떨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3)신한 제8호스팩 재무현황 및 주식수 

 

신한제8호스팩의 발행할 주식의 총 수는 500,000,000개입니다. 현재까지 공모전 주주의 총 2500만 개의 주식수 중 발행한 주식의 1,100,000개이며 나머지 1,400,000개는 CB 전환 가능 주식수입니다. 이번 공모에는 6250만 개의 주식을 모집하게 되는데요.  일단 공모에 나온 주식수부터 살펴보겠습니다. 

공모전 주주는 합병 후 상장 이후 6개월에서 1년까지 물량을 보유예수 하게 되는데요. 이 주식들은 주식매수선택권을 부여하고 있지 않습니다. SPAC주가 상장할 때에는 이번 공모 물량만 나온다고 보면 되는 것 같습니다. 

 

*희석비율 : 공모주주들이 기존 주주들의 투자가액 대비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에 투자함으로써 기존 저가 투자에 의해 주당가치가 희석화되는 비율을 말하는 것, 지분 희석률이 낮을수록 공모주주에게 유리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희석비율을 반영한 주당 가중 편귱발행가격은 1,714원으로 확정공모가인 2,000원보다 약 286원 낮습니다. 따라서 주당 장부가치 희석비율은 14.29%입니다. 

 

총 6,250,000 주 중에서 일반투자자 물량은 25%로 확정되었습니다. 나머지는 75%의 기관에게 배정되는데요. 이를 균등배정과 비례 배정으로 나눠 일반투자자 공모주 청약을 진행하게 됩니다.

총 주식수 균등배정 비례배정 최대 청약 한도  증거금율
1,562,500주 781,250주 781,250주 155,000주 100%

공모주 청약에 대한 한도나 상세한 방법은 5번에서 안내해 드릴 예정이고 기존 주주 현황과 재무현황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021년 6월 16일에 설립되어 상반기 재무현황을 확인해 볼 수 있었습니다. 설립금으로 11억 원을 모았고 전환사채를 발행하여 14억 원을 모았습니다. 기존 주주의 발행 주식의 가격은 주당 1천 원입니다. 

기존 주주 발행 시 모인 자금 25억 원으로 운영자금에 사용될 예정이며 이번 일반공모로 모인 자금은 모두 신탁되었다가 기업의 인수가 확정될 시에 사용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지난 분기에 결손금이 발생했는데 전환 권조 정의 의미를 찾아도 이해하지 못해서 정확히 분석은 못했습니다. 재무제표는 공부를 해도 어렵네요.

 

기존 주주의 소유 주식 분포는 위와 같습니다. 에이씨피씨가 90.9%를 가지고 있고 파인 밸류 자산 운용과 신한금융투자가 각각 4.55%의 지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ACPC가 대주주구나 단순히 생각할 수 있지만 전환사채 비율을 살펴보면 신한금융투자의 비율도 상당히 높습니다. 

 

전환사채 보유자를 살펴보면 신한금융투자가 67.86%, 파인 밸류자산운용이 32.14%입니다. 신한금융은 주식과 전환사채를 합하면 72.41%로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신한금융투자에서 발행한 스펙이니 당연한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최대 주주인 에이씨피씨는 어떤 회사인가 살짝 살펴봤는데요. M&A와 SPAC을 전문으로 하는 회사이며 그간 큐브엔터, 나노, 싸 아이에스, 드림시큐리티, 고려시멘트 등 다양한 SPAC주를 합병 완료하였습니다. 

 

임원의 자격요건은 상장폐지 사유가 될 정도로 스펙에서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그 능력을 살펴보는 것 중 하나가 이력일 텐데요. 아까 위에서 살펴봤던 위험요소 중에는 이력을 가지고 있더라도 그 이력으로 이번에도 성공할 수 있을 것인지가 위험요소 중 하나라고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일단은 임원들의 경력을 살펴보는 것이 하나의 위험요소를 살펴보는 것이라 생각해서 찾아보았습니다. 

임원들은 감사와 합병, 경영총괄 등을 담당하게 되는데요. 년에 600만원 정도의 보수를 받게 되며 이는 기존 주주 발행 주식에서 나가게 됩니다. 

 


4)신한제8호스팩 수요예측 경쟁률& 의무보유확약률

신한제8호공모주 수요예측

 

신한제8호스팩 공모주 수요예측 경쟁률 결과는 상당히 높았습니다. 단순경쟁률이 1,154.26대 1입니다. 이정도면 흥행할만한 경쟁률 수치인 것 같습니다. 

SPAC가격은 동일하기 때문에 살펴볼 것도 없긴 하지만 2,000원의 비율이 98.16%였습니다. 

의무보유확약률은 신청 비율이기 때문에 나중에 확정되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치만 아주 낮고도 낮습니다. 6.10%입니다. 의무보유확약을 할 기업의 수요는 거의 없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나마 3개월이 4.02% 비율을  차지합니다. 

 

수요예측 경쟁률을 살펴보면 흥행할만하나 의무보유확약이 낮기때문에 상장일 시초가가 높다면 매도를 하는 것이 낫겠다. 시장에 던져지는 물량이 높을 수 있겠다 생각됩니다. 

 


5)신한제8호스팩 공모주 청약 방법

청약자격:  신한금융투자 청약 가능한 당사 위탁 계좌 보유고객 

( 청약 종일까지 계좌개설 후 청약가능. 단, 신한은행 FNA계좌 및 제휴 은행계좌는 청약 당일 은행 업무 시간 내 계좌개설 후 청약가능)

청약 수수료 : 온라인 무료 , 지점 내방 일반 5,000원 ,클래식 1,500원

청약 가능 채널 : 오프라인- 지점내방, 온라인- HTS, WEB, ARS, 모바일 앱

온라인 청약방법 : 어플이나 HTS를 설치 한 뒤, 가입하여 공모주 청약 메뉴를 선택하여서 주수에 맞는 증거금을 넣고 입금하고 청약 신청 완료하시면 됩니다.

배정방식:  균등 방식 후 증거금에 따른 비례방식

최대 청약도 : 155,000주 ( 우대한도가 따로 없이 모두 동일 ) 

 

신한제8호스팩 공모주청약방법

 

수수료가 없어 착한 신한금융투자! 저도 이번에 처음 신한금투를 개설할 예정인데요. 제휴계좌는 당일 업무시간에만 가능하다니 참고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이며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