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2021년 근로장려금 지급일 확정 금액 확인하는법

by withsoso 2021. 8. 22.
반응형

 

2021년 근로장려금 지급일이 확정되었습니다. 원래 9월달에 지급되어서 추석 전으로 보너스 받는 기분이 있었는데요. 올해는 조금 더 일찍 8월 말에 나온다고 하더니 드디어 지급일이 확정 되었습니다. 5월 달에 신청했기 때문에 했는지 기억이 가물가물하고 또 신청할 때랑 변동이 있을 수 있는데요. 2021년 근로장려금 지급일, 금액 확인 방법 다 알아보겠습니다 ! 


 

2021년 근로장려금 지급 대상 

열심히 일한 당신 받아라 ! 2021년 근로장려금 지급일이 어김없이 돌아왔습니다. 우선 어떤 사람이 대상인지 부터 확인해 보았습니다. 아르바이트를 하는 사람도 받을 수 있는건지 ? 참 궁금했습니다.

일단은 소득은 있지만 그것이 일정수준 보다 적어서 생활이 어려운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나오게 되는데요. 일정한 기준을 정해두었습니다. 가구원 구성에 따르며 직종에 따라 연봉에 따라 차이날 수 있습니다.

"근로 장려금" 이라는 말에서 알 수 있듯이 일하는 것을 장려하는 것이기 때문에 소득이 없다면 받을 수 없겠죠~ 다른 혜택을 알아보아야합니다 !

 

목적 : 근로를 장려하고 실질소득을 지원하는 근로연계형 소득지원 제도

대상 : 근로자 ,사업자 (전문직 제외 ) , 종교인 가구

선정 방법 : 가구원 구성과 총급여액에 따라 산정


<가구원 구성에 따른 가구 구분 > 

 

※총 급여액=  근로소득의 총급여액 + (사업소득의 총 수입금액 x 업종별 조정률 ) +종교인소득 총 수입 

총 급여액은 근로소득의 총급여액, 사업소득의 수입급액 중 업종별 조정률, 종교인의 경우 소득의 총 수입금액 등으로 산정되기 때문에 개인마다 소득이 같아도 다르게 산정될 수 있습니다.

근로소득은=총급여액

종교인소득= 총수입금액 

기타소득= 총수입금액-필요경비,

이자,배당,연금소득 = 총수입금액

사업소득 = 총 수입금액 x업종별 조정률 


<2021년 근로장려금 지급액 >

국세청 출처

근로장려금 지급액이 얼마인지도 궁금하실텐데요. 타이틀에 있듯이 최대 300만원입니다. 하지만 그에 맞는 충족기준이 있어야하는데요. 

300만원을 충족하려면 맞벌이 가구에 800만원 이상~ 1천 700만원 미만의 소득을 만족해야합니다. 

단독가구는 최대 150만원, 홑벌이 가구는 최대 260만원, 맞벌이가구는 300만원까지 산정받을 수 있습니다.


<근로장려금 신청방법 >

근로장려금 신청방법에는 두가지가 있습니다. 정기지급 방식과 반기 지급방식입니다. 

 

1. 정기지급 : 5월달 정기적인 신청기간에 신청하고 9월 달에 지급 받음. 1년에 한번

정기지급은 일년에 한번 신청하여 한번에 전부 다 받는 방식입니다. 5월에 한 번 신청할 수 있지만 기한 후 신청이 있어서 6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위에 가능 대상임을 확인하셨는데 정기로 신청한 기억이 없다면 다시 접수하시면 됩니다.

 

 

2.반기지급 : 1년에 2번 신청 가능하며 산정액의 35% 또는 지급유보

소득발생시점과 장려금 수급시점 간의 기간이 크게 발생한다고 느끼는 분들을 위한 기존 년1회 지급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시행된 제도입니다. 지원금의 실질적 체감도를 높이기 위해서 반기별 소득이 파악한 근로소득자에 한하여 당해년도 소득을 기준으로 반기별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위의 표를 참고하면 알 수 있듯이 상반기분을 9월달에 신청하여 12월에 받을 수 있고 하반기 분을 3월달에 신청하여 6월말에 받을 수 있습니다.

정기보다 더 빠르게 받을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지만 기간이 경과하면 따로 신청할 수 없습니다.

반기별 지급액이 15만원 미만이거나 정산시 환수가 예상되는 경우에는 지급하지 않고 다음해 9월에 똑같이 정기 지급됩니다.

 

*올해 신청 못하신 분들은 반기지급이나 정기 기한 후를 선택하여서 하시면 되는데요. 반기로 하는 것은 더 빨리 받을 수 있지만 조금 더 적은 금액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듯합니다. 

 


 

2021년 근로장려금 지급일 : 8월 26일 

2021년 근로장려금 지급일은 8월 26일로 결정이 되었는데요. 대상은 위에 충족되신다면 이미 5월달에 한번 신청을 하셨을거라 생각합니다. 그 때 나온 금액이 있긴 하지만 정확하게는 조금 달라질 수 가 있는데요. 2021년 근로장려금 확정 금액 확인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홈택스 확인방법

 

홈텍스에 들어가면 근로,자녀장려금 심사진행상황 확인이 있습니다. 여기를 봐도 나올수도 있는데 나오지 않는다면~~ 마이홈텍스로 로그인을 먼저 해줍니다. 참고로 신청은 근로,자녀장려금 들어가시면 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시에는 공동인증서나 개인확인 수단이 필요합니다.

 

들어가면 환급에 '근로장려금'이라고 나오고 금액이 뜬다면 지급 예정입니다. 아직도 이 부분이 확인 안되시는 분들은 담당 세무서에 전화를 해보시거나 조금 더 기다려보심이 좋겠습니다.

 

2.손택스 근로장려금 금액 확인 방법

손택스의 메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손택스에서도 마찬가지로 MY홈택스로 로그인을 해줍니다. 

세금 신고 , 납부, 환급, 고지, 체납, 압류제산 > 환급 클릭

환급내역이 있다면 환급 메뉴를 누르면 '근로장려금' 금액과 항목이 생겨있습니다. 지급여부에는 아직 미지급이라고 되어있습니다. 

이 외에는 근로/자녀 장려금 메뉴에 들어가 직접 신청 진행 상황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앞으로 4일 정도 남아있기 때문에 이제는 거의 다 확인이 되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아직 전산상으로 준비가 안되는 경우도 있으니 심사진행상황, 환급내역 등을 살펴보시고 안되시는 분들은 유선문의를 해보시는 것이 좋을 듯 싶습니다.

 

8월달에 받게 되니 조금 더 빠른 추석 보너스가 되었는데요. 기준에 맞분들은 2021년 근로장려금 지급일 확인하셔서 알차게 사용하실 수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출처 : 홈택스 손택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