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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정보

맥쿼리인프라 유상증자 실권주 공모주 상장일

by withsoso 2021. 8.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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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전 맥쿼리인프라 유상증자 실권주에 대한 일반공모가 있었습니다. 처음에 맥쿼리인프라 공모주가 있어서 찾아보니 유상증자에 대한 실권주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이번에 진행된 공모주에서는 유상증자 신주인수권을 청약하고 남은 단수주들을 모아서 나누게 된 실권주 청약이었는데요. 어떤 내용인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맥쿼리인프라는 어떤회사인가?

맥쿼리인프라는 '맥쿼리한국인프라투융자회사'(MKIF)로 사회기반시설에 대한 민간투자법에 의해 설립된 국내 최대 규모의 상장 인프라 펀드입니다.

맥쿼리그룹은 호주를 본사로 두고있는 세계적인 금융그룹입니다. 현재주식에 상장되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도록 되어 있는 인프라 펀드로 국내투자자가 85.9%, 해외투자자가 14.1%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주식에는 '맥쿼리인프라'라는 종목으로 등록되어있습니다.

맥쿼리인프라당사홈페이지

유료도로, 교량, 터널과 같은 인프라 자산의 신설, 증설, 개량 또는 운영을 목적으로 하는 법인의 주식, 지분, 채권 및 대출 채권 등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투자를 통하여 수익을 창출하고 수익을 주주들에게 배분합니다. 

 

주가의 변동이 크지 않고 안정적인 배당금으로 주식의 변동성 없이 안정성을 가져가고 싶은 분들이 채권의 형태로 많이 투자한다고 합니다. 

맥쿼리인프라는 인프라에 투자하는데 도로 시설에도 많이 있는데요 .제가 알고 있던 것으로는 인천대교, 인천공항 고속도로입니다. 상당히 도로 이용비용이 비싼데 민간에서 만들어서도 있지만 이런 것들로 수익을 내어서 주주들에게는 배당금으로 나눠주는 형태입니다.

 

투자자산
광주제2순환도로, 1구간
광주제2순환도로, 3-1구간
인천국제공항 고속도로
우면산터널
백양터널
천안-논산 고속도로
수정산터널
마창대교
용인-서울 고속도로
서울-춘천 고속도로
인천대교
부산항 신항 2-3단계
동북선 도시철도
부산항신항 제2배후도로

 

 


맥쿼리인프라 상장일, 유상증자 일정

 

소소테크

 

맥쿼리인프라 상장일 : 8월23일

맥쿼리인프라 유상증자, 실권주 공모주 상장일은 8월23일입니다.

유상증자가 결정된 이유는 최근에 가스관련 사업에 투자를 하기 위해서라고 하는데요. 해양에너지와 서라벌도시가스를 인수함으로서 투자 포토폴리오를 다각화 하게 되었는데요. 에너지분야는 도로만큼 중요한 기반시설 중 하나이기 때문에 또하나의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게 될 것 같습니다.

에너지,도로 인프라 등을 계속해서 확장해 나가고 있으나 인천대교 같은 경우에는 계약기간이 몇년 안남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이렇게 새로운 인프라를 다시 확장했으니 아마도 맥쿼리인프라의 투자사업은 계속해서 국내에서 진행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우선 기존 주주들에게 유상증자가 진행되었고 총 32,653,062의 주식의 발행예정입니다. 이에 대한 누적 청약주식수는 73,747,039주로 청약율이 225.85%로 아주 높았습니다.

일반공모의 경우에는 경쟁률이 1312.40 : 1 , 신주인수권의 경우에는 초과 청약 비율이 33.98%였습니다. 

높은 주가 상승폭을 기대하기는 어렵지만 1년에 두번정도 약 5%의 배당금을 받을 수 있었는데요. 2020년 12월 기준 717원으로 5.83%였습니다. 2021년 6월 30일 기준에는 370원으로 전년도보다는 낮아졌는데요. 

맥쿼리인프라8월14일 종가기준으로 12300원인데 배당금이 370원이라면 약 3%의 수익률을 배당으로 받게됩니다. 적금보다는 훨씬 나으니 더 많은 수요가 있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맥쿼리인프라 주가 추이, 공모주 가격> 

마지막으로 맥쿼리인프라의 주가 추이와 공모주 가격을 살펴보겠습니다. 유상증자 신주인수권으로 이미 많은 분량의 청약이루어졌습니다. 신주인수권 청약 후 남은 1주 미만의 단수주들을 모아 실권주 일반공모가 이루어졌는데요 .  

일반공모는 25,381주로 많지 않은 수량인데다가 NH투자증권, 삼성증권, KB증권, 신한금융투자,한국투자증권 이렇게 주관사가 나눠져있어 분산이 많이 되었습니다.

비례자금으로만 이루어지기 때문에 균등이 어려울 것 같아 저는 패스하였는데요. 현재 주가랑 크게 공모가 차이가 나지 않아 매수를 할까 생각했었습니다.

그런데 유상증자후에는 주식수가 증가하기 때문에 대부분 상장일에 주가흐름이 조금 내려가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맥쿼리인프라 상장일에 가격 추이를 살펴보고 조금씩 분할매수를 해나갈 예정입니다.

 

유상증자 , 실권주 공모주 가격 : 12050원 

할인율은 2.4%였습니다. 

맥쿼리인프라/네이버증권출처

3년동안의 주가흐름, 2018년 8월 최저점을 찍은 뒤로 꾸준하게 코로나 이전까지 상승 보합하여 11,000원대를 유지하다가 2021년 상승세를 보여 12,000원대를 유지중입니다. 

맥쿼리인프라/네이버증권출처

3개월이내의 흐름인데요. 이미 많이 올랐다 고점이다 라는 말들이 있기는 하지만 다른 변동성이 큰 종목에 비하면 아주 변동폭은 적은 흐름입니다. 이번에 서라벌 가스를 영업했다고 하여 배당금이 높아 계속 째려보고 있다가 날라가버려 매수를 못했던 서울가스의 주가흐름을 살펴보았습니다. 

네이버증권출처/서울가스

서울가스는 제가 5월쯤 매수하려고 할때가 9만8천원대 위에있었고 그전에는 8만 후반대였는데요. 5월에 주식 장이 조금 지지부진할듯 하여 더 내려가기를 기다리고 있었는데 어느새 큰 상승폭을 보여 지금은 140,500원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약 1년전과 비교하면 65,100원 최저점에서 크게 상승한 모습인데요. 여기에 배당주로 기대주인데 1년전에 매수하신 분들은 배당과 주가 상승 수익분에 크게 기쁘실 듯 합니다.

물론 서라벌가스와 서울가스는 규모도 다르고 사업투자도 아직 다르기 때문에 이런 주가상승을 맥쿼리인프라에서는 기대하기 힘듭니다.

다만 도로분야에서 에너지분야로 사업을 확장했고 배당금이 전년도보다 낮아졌지만 안정적으로 나온다는 점, 주가가 부담스럽지 않다는 선에서 조금씩 담아볼 예정입니다.

 

(개인적인 투자의견이며,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출처 : 맥쿼리인프라 당사 홈페이지, 네이버증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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