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눈길 운전 요령 이것만

by withsoso 2021. 1. 12.
반응형

눈길 운전 요령 이것만 챙겨요.

눈이 많이 내리고 있습니다. 얼마전에 내렸던 눈이 아직 남아있던 곳도 있는데 녹기도 전에 대설이 내렸어요. 얼마 전 폭설에는 차들이 너무 많이 막혀서 강남 한복판이 주차장을 방불케하는 일이 있었습니다. 오늘도 퇴근시간이 겹치고 있어 눈길 운전 요령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서 남겨보겠습니다.

 

<눈길 운전 요령 출발 전 준비 및 점검>

1. 차에 눈이 쌓였을때 

차에 눈이 쌓여있으면 시야가 좁아지고 무게가 늘어나서 연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헤드라이트, 트렁크지붕, 유리창 등 자동차에 쌓인 눈을 완전히 제거하고 출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나 지붕에 있는 눈을 제거 하지 않을경우 달리면서 눈이 흩날리면서 유리창이 얼어 시야가 방해될 수 있으니 앞 뒤쪽 지붕에 있는 눈은 닦아주세요. 앞쪽 자동차 유리의 경우 히터를 강하게 틀고 워셔액으로 이용해 닦아주면 얼지 않고 닦아낼 수 있습니다. (눈이 많이 쌓인 경우에는 눈을 먼저 치운 뒤에 와이퍼를 작동하셔야 합니다.)

 

2.  차량점검 _ 배터리, 부동액 ,워셔액 

꼭 눈이 와서가 아니더라도 겨울이 다가오면 부동액과 겨울용 워셔액과 배터리를 점검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배터리의 경우 날씨가 추우면 방전이 빨리 되어 시동이 걸리지 않을 수 있는데요. 이럴 때에는 긴급출동서비스나 급속충전을 통해서 시동을 켜서 이동한 후 전체적인 점검을 받아보아야 합니다.

-부동액은 낮은 기온에도 얼지 않고 액체상태를 유지합니다. 차가운 기온에서도 과열되는 엔진과 라디에이터가 얼지 않도록 , 부품의 방식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겨울철 부동액을 점검하지 않은 오래된 차라면 내부가 막히도록 하여 과부하로 인한 화재의 위험이나 자동차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겨울 전용 부동액을 따로 준비해야했지만 사계절 부동액이 있으면 별도로 바꿔 줄 필요는 없습니다. 부동액과 물은 50:50 비율로 사용합니다.

-워셔액은 알코올 성분이 있기 때문에 낮은 온도에서도 얼지 않습니다. 창문이 어는 경우 유리를 닦아서 시야를 확보 할 수 있어 눈길 운전 요령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결빙 방지기능이 있는 겨울용 워셔액인지 미리 체크해보는 것도 필요합니다.

-교통체증으로 인해 오래동안 차에 고립되는 경우를 대비하는 담요와 양초 등의 비상물품을 준비합니다.

-눈길운전 안전  대비 장구인 견인로푸, 서리제거용 주걱과, 모래주머니, 삽, 염화칼슘,스노우 체인 등을 준비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3. 타이어 공기압과 마모정도 확인

타이어 공기압과 마모정도를 확인합니다. 겨울철에는 타이어 공기압이 더 낮아지고 마모가 많이 된 경우 눈길에서 미끄러워 사고의 위험이 있으니 겨울철이 오기전 미리 대비하시는 것이 좋고 눈길 운전 하기 전 확인이 된다면 다른 수단을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눈길 안전 운전 요령>

1. 스노우체인을 장착합니다. 

스노우체인은 장착하는 형태도 있고 스프레이형태로 된 것도 있습니다. 휴대하기 간편한 것은 스프레이 타입인데요. 빙판길에서 밀리는 것을 조금 방지해줍니다.

2. 안전거리유지, 서행 운전을 합니다.

40km 이하로 서행운전을 하고 안전거리를 충분히 확보해야합니다. 눈이 쌓여서 천천히 가야하기도 하지만 기온이 낮아져서 블랙아이스나 길이 어는 경우 미끄러지는 사고가 종종 발생합니다. 이 때 안전거리가 충분하지 않은 경우 대량의 추돌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니 속도가 늦더라도 앞차와 안전거리를 충분히 유지하며 서행 운전을 해주세요.

3. 급제동 하지 않기

 눈길 위에서는 미끄럽기 때문에 세게 브레이크를 한번에 세게 밟으면 미끄러질 수 있습니다. 특히 커브길에서 조심해야하는데요. 브레이크를 밟을 때는 한번에 세게 밟지 않고 서서히 2~3번에 나눠서 밟도록 합니다. 갑자기 차가 회전 하는 경우에는 회전하는 쪽으로 돌려야 차가 돌지 않는다고 하네요. 블랙아이스 위에서는 핸들이나 브레이크 조작을 최소화 하고 가는 것이 덜 미끄러진다고 합니다.

4. 길이 없는 경우에는 앞차를  앞차가 밟고 지나가는 길을 지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앞차 자국이 마찰력을 높여 좀 덜 미끄러 질 수 있다고 합니다. 

5. 반대로 앞차가 못지나가고 차가 고립된 경우에는 바퀴 궤적이 없는 쪽을 찾아봅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우회해서 다른 길로 가는 것입니다.

6.터널에 들어설 때 속도 줄이기.  고가도로나 터널입구에는 온도가 낮아 블랙아이스가 있을 수 있으니 눈길 운전의 경우에는 속도를 낮추면서 진입하도록 하는것이 좋습니다. 

7.자세제어장치, 미끄럼 제어장치 끄기

스노우체인을 설치하거나 눈길에서 미끄럽게 느껴지는 경우 자세 제어장치가 인식하여 작동할 수 있기에 눈길운전에서는 꺼두는 것이 좋습니다. 

8.언덕길을 오를때 눈길운전 기어는 2단으로 놓고 한번에 올라가는 것이 좋습니다. 과속이나 브레이크를 밟지 않고 한번에 올라가고 계속해서 주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게 안되는 경우 브레이크를 뒤로 쭉 뺐다가 다시한번 힘을 받아 올라가도록합니다. 

 

 

 

차량을 주차할 때는 제설작업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 도로변에 주차하지 않습니다. 차량이 눈에 쌓여서 움직이기 어려운 경우에도 도로의 한가운데에서 빠져나와서 탈출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움직일 수 없어 운전자만 이동해야 하는 경우에는 차안에 차량키를 두고 나오는 것이 차량통행에 도움됩니다.

 

오늘도 퇴근길 정체가 예상되는 많은 눈이 쌓였는데요. 눈길운전요령 확인으로 집으로 돌아가는 길 안전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사진출처 : unsplash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