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지방선거 서울시장 선거결과, 교육감 선거 진보 -보수 결과

by withsoso 2022. 6. 2.
반응형

지방선거 서울시장 선거결과와 교육감 진보-보수 진영 당선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번 지방선거는 투표율이 그리 높지 않았는데요. 투표율이 낮은 이유로는 대선을 치룬지 3개월 밖에 안되어 중도층의 참여가 적었다는 것입니다. 새로 출범한 정부에 심판이나 신임이 아직 생길만한 기간이 아니었고, 관심도도 낮은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1. 지방선거 선거결과

지방선거 선거결과입니다. 전국시도지사를 단체장의 자리에는 국민의 힘이 12명, 더불어민주당이 5명 당선되었습니다. 총 17석인 시도지사 자리에는 과반수 이상이 국민의 힘이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국민의힘 우세는 구시군의 장, 재보궐선거 역시 마찬가지였습니다.

시도의원, 구시군의원의 경우에는 다수를 선발하기 때문에 더불어민주당에서도 당선자가 꽤 나왔습니다.

지방선거 선거결과

위에서도 잠깐 얘기했지만 이번 2022년 지방선거 투표율은 7회 지선때보다 9.3%하락했습니다. 투표열기가 뜨거웠던 대선과는 다르게 투표에 대한 관심이 저조했는데요.

정권을 심판하고자 하는 대선이 치뤄지면서 정권이 바뀌었고, 이로인해 사람들의 관심이 많이 시들해졌다는 분석입니다. 새로운 정부를 아직 판단 할만한 기간이 지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특히 특정 정당을 지지하지 않는 중도층이 많이 빠져나간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로 인해 더불어민주당이 더 열세했다는 분석이 있습니다.

또 주말이 가까운 연휴가 있었기 때문에 연휴로 여행을 떠난 분들도 많을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 6월 1일 인천공항에는 출국자로 공항이 붐비었는데요. 사전투표가 약 20%로 가장 높았던 것을 보면 그러한 요인도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2. 시도지사 당선결과

서울시장 오세훈, 부산시장 박형준, 대구시장 홍준표, 인천시장 유정복, 광주시장 강기정이 당선되었습니다.

대전시장 이장우, 울산시장 김두겸, 세종시장 최민호, 강원시장 김진태, 충북도지사김영환 당선되었습니다.

충남도지사 김태흠, 전북도지사 김관영, 전남도지사 김영록, 경북도지사 이철우, 경남도지사 박완수 당선되었습니다.

경기도지사 김동연, 제주도지사 오영훈 당선되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경기도, 제주도, 전북, 전남, 광주 당선되었고 이 외에는 모두 국민의 힘이 당선되어 압승입니다.


3. 서울시장 선거결과

서울시장 선거결과

서울시장 선거결과 오세훈이 당선되었습니다. 오세훈은 4선이라는 이야기가 많았습니다. 재보궐선거로 당선되었던 임기는 1년으로 짧았기 때문이 4선이 맞느냐 논란이 있기는 했는데요. 총 4번 서울시장 선거에 당선이 되기는 했습니다.

첫번째로는 제 33대, 34대 서울시장을 지냈고 2006년 7월 1일부터~2011년 8월 26일까지였습니다. 그리고 제 38대 서울시장에 보궐선거로 당선되어 짧은 임기를 거쳤으며 제 39대 서울시장에 당선되었습니다.

제 38대의 경우 2021년 4월 8일에 보궐선거 당선된 뒤 1년여만에 재출마를 하게 되어 4선이 맞느냐 논란이 있었습니다만 선거를 치뤄 당선된 것은 맞으니 4선으로 보는 것이 맞을 것 같습니다.

역대 서울특별시장 중에서 4선으로 최초 최다선이며, 역대 최초 민선 광역자치단체장 4선이라는 기록을 세우게 되었습니다.


4. 교육감 선거 결과, 보수 -진보 진영 결과

지방선거에서 또하나 진행되는 것이 교육감 선거입니다. 교육감은 아이들의 교육의 방향성을 잡아가는 중요한 자리이기 때문에 관심을 가지고 지켜볼 필요가 있는데요.

교육감 후보들이 정당이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지만 본인이 가지고 있는 성향에 따라 진보- 보수로 나뉩니다. 총 17곳의 선거가 이뤄졌는데 진보 9, 보수8 으로 나뉘었습니다. 진보교육감이 보수로 많이 바뀌었다는 점이 새롭습니다. 

서울시 교육감

진보성향을 가진 교육감은 총 8명입니다. 서울시 교육감 조희연, 인천시 교육감 도성훈, 광주시 교육감 이정선, 울산시 교육감 노옥희, 충남시 교육감 김지철, 전북시 교육감 서거석, 전남시교육감 김대중, 세종시 교육감 최교진 입니다.

특히 서울시 교육감 조희연은 이번에 3번째 당선입니다. 인천시 교육감 도성훈 역시 2선이고 울산시 교육감 노옥희도 2선입니다. 노옥희 교육감의 경우 울산에서 최초 진보 교육감이었는데 2선까지 이어져 새로운 역사를 쓰고 있습니다. 

이 중 광주 교육감 이정선과 전북 교육감 서거석은 중도 성향을 띄고 있습니다.  

 

보수성향의 교육감은 전통적으로 보수를 지지하는 경향이 높은 쪽 지역에서 많이 나왔습니다. 그 외에는 진보 성향의 교육감이 재임하고 있던 곳이 바뀌었는데요.

경기, 부산, 강원, 충북, 제주 5곳은 진보성향의 교육감에서 보수 교육감으로 바뀌었습니다. 

부산시교육감 하윤수, 대구시 교육감 강은희, 강원도 교육감 신경호, 경북 교육감 임종식, 경기도 교육감 임태희, 제주시 교육감 김광수, 충북 교육감 윤건영, 대전시 교육감 설동호입니다.

이중 충북 교육감과 대전 교육감은 중도보수의 입장을 취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지난 지선에서는 진보성향의 교육감 당선이 높았던 반면, 이번 지선에서는 보수 성향의 교육감이 다수 나온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수도권 지역에서 보수성향의 교육감은 경기도 교육감이 유일합니다. 


 

 

 

국회의원 보궐선거 결과, 인천 계양을 국회의원 당선자

국회의원 보궐선거 선거결과, 교육감의 진보-보수성향 당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국회의원 보궐선거 결과는 아무래도 초미의 관심사였는데요. 대선에 나섰던 두 후보, 안철수, 이재명의

sosotech.tistory.com

출처 : 네이버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