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정보

디앤디플랫폼리츠 상장일 주가 전망 따상은 글쎄

by withsoso 2021. 8. 27.
반응형

디앤디플랫폼리츠 상장일이 바로 오늘 8월 27일로 다가왔습니다. 비례배당이고 다른 것들과 청약이 겹쳐서 저는 따로 청약을 하지는 않았는데요. 변동성이 커진 시장 탓인지? 투자자들이 다양한 포토폴리오를 형성하기 위해 다른 곳으로 눈을 돌리고 있는 것인지 꽤 많은 수요가 있었다고 합니다. 디앤디플랫폼리츠 상장일에 앞서 경쟁률, 예상 배당금 등을 알아봅니다.


 

1. 디앤디플랫폼리츠 어떤 회사 ?

리츠는 부동산 간접투자 주식회사라고 간단히 말할 수 있는데요. 우리가 쉽게 살 수 없는 대형 부동산을 매입하고 그로인한 임대 수익들을 받아 주주들에게 배당금으로 나눠주는 형식입니다. 

미국은 분기배당이 많아 종목을 잘 구성하면 안정적으로 꾸준히 받아 은퇴자금이나 제 2의 월급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투자에 대한 한국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단순히 주가 상승으로 수익을 낼 수 있는 것보다도 배당금이 있는 이런 수단에도 수요가 점점 생기는 듯한 모습입니다.

이미 시중에는 여러개의 위탁관리 부동산 투자회사가 IPO를 하고 상장해 있습니다. 상반기에는 IPO시장에 더 많은 이런 회사들이 나올거라고 하는데요.

디앤디플랫폼리츠 상장일이 거의 하반기의 출발주자라고 볼 수 있어서 주가의 흐름 혹은 수요 경쟁률에 따라서 앞으로의 이쪽 전망을 살포시 예상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SK D&D의 리츠 활용 사업이 바로 디앤디플랫폼리츠 입니다. 2019년 첫 활용 사업을 시작한 뒤로 다양한 포토폴리오를 구성하면서 사업을 확장, 유지해가고 있습니다.

D&D 인베스트 먼트라는 회사를 설립하여 운용하고 있으며 도심 내의 주요 권역 및 상권을 중심으로 임대주택, 물류센터, 오피스 등을 중점적으로 투자한다고 합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안정적인 운영을 바탕으로 한 상품기획에 집중하여 외부요인에 인한 위험 노출을 최소화하고 상품자체로의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라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포토 폴리오 구성으로는 국내에는 위 사진 순서대로 백암파스토 1센터 (용인 백암), 그랜드 조선 제주 (제주 서귀포), 세미콜론 문래 (오피스, 서울 문래동) ,신촌 임대주택 98세대 (서울신촌) 등이 있습니다.

해외에서는 아마존 재팬의 일본 허브 물류센터를 장기임차하고 있습니다.

이 중 백암파스토는 네이버 풀필먼트 업체 10년 마스터 리스로 고수익,안정적 투자자산이며이고 서울의 세미콜론 문래 또한 3만평의 신축 오피스로 안정적인 코어 투자자산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부동산 개요와 계약기간, 계약상 평균 임대료 상승률을 볼 수 있는 표입니다. 세미콜론 오피스를 제외하고 공실률은 거의 없는데요.물류센터 계약의 특징인 것으로 보입니다.

주요 임차인 정보로는 SK텔레콤 주식회사 (26%), (주)한국씨티은행 (20.2%) , 삼성화재해상보험 (9.5%), 에지금융서비스 (7.6%), 에이앤디신용정보주식회사 (6.1%) 등이 있습니다. 괄호 안의 퍼센트는 위 포토폴리오 내 임대료 비중입니다.

그 외에도 주식회사 국민카드 (2.1%), FASSTO(3.8%), 아마존 재팬 (3.3%) 주식회사 우아한 청년들 (1.0%) E등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일반 오피스보다는 물류센터가 임대료 비중이 더 낮음을 알수 있네요. 주요 임차인을 둘러본 것은 안정적으로 임대를 계속 할 수 있느냐인데~대체적으로 기업들이 탄탄해보입니다.

이제 생각해보니 SK디앤디라서 텔레콤이 비중이 제일 큰것 같다는 생각이 들기도합니다.

어쨌든 대형 그룹의 계열사의 자회사기 때문에 배당금 수익률은 꽤 꾸준히 받을 수 있겠다라는 생각이 듭니다. 생각해보니 어제 포스팅한것도 같은 모기업이네요. 이제 부동산업으로도 대기업들의 주식 상장이 시작되는 것일까요 ?


2. 디앤디 플랫폼 리츠 배당금 예상 배당률 

 

배당 산정기간 : 매년 4월 1일 ~ 9월 30일 , 매년 10월 1일~다음해 3월 31일 

배당은 약 6개월에 한번으로, 연 2번 결정됩니다. 배당금은 매 회계년도 종료일 주주명부 폐쇄일 기준 주주 명부에 등재된 당사 주주에게 지급되는데요. 기준일은 배당 회계기간이 끝나는  9월 30일, 3월 31일이  될 것 같습니다.

예상배당률은 평균 6%가 될 것 같습니다. 사업계획상이기 때문에 조금 달라질 수는 있는데요. 그래도 저축보다는 개인 자금 운용에 이득이 되는 수단이 될 것 같습니다. 

공모 후 배당 첫 기에 해당하는 제 3기에는 프리 IPO투자자 및 IPO투자자와 투자시점 차이로 인해서 IPO투자자의 연환산 배당수익률이 더 높을 수 있다고 합니다. 


3. 디앤디 플랫폼 리츠 상장일 주가 전망 

디앤디플랫폼리츠 상장일 : 8월 27일 

주관사 : NH증권, 신한금융투자, 대신증권 , 인수단 : SK증권, 유안타증권

 수요예측 경쟁률 : 244.81 대 1

 일반 공모 경쟁률:  36.43 대 1 , 증거금 약 1조 5939억원 

일반 공모 경쟁률은 지난해 이후 최고의 기록이라고 합니다. 주식시장이 활황이고 다른 IPO들이 따상 가는 가운데에 리츠 관련주들은 주춤한 모습이었는데요. 디앤디 플랫폼 리츠 경쟁률도 높고 증거금도 많이 모이면서 상장일에 관심이 더 가게 되는 것 같습니다.

의무보유 확약은 81.17 %입니다.  처음에는 20%였던 의무보유확약이 청약 결과 이후에는 81%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의무보유확약이 생각보다 높고 증거금이나 경쟁률 또한 상당히 양호한 신호라서 디앤디플랫폼리츠 상장일 주가 전망이 밝은 편인 것 같습니다. 그러나 따상은 쉽게 오지는 않을 것 같은데요.

그동안의 다른 비슷한 예를 살펴보아도 당일에 따상이나 크게 30%이상 상승폭을 보여준 건 없는 듯 보이는데요. 최근 스팩주들이 연일 상승세를 보여줬던 것처럼 새로운 역사를 쓰게 될까요? 

일단 의무보유확약이 매우높고 기관청약의 비율은 2.68%인데다 증거금이 많이 모였다는 건 긍정적인 신호로 보입니다. 일반 청약 비율이 97.32%인데 일반 청약자들의 천하제일 단타대회가 열릴지~ 장기적인 수단으로 쭉 들고가는 분들이 많을지는 오늘 지켜봐야할 것 같습니다. 

단기적인 주가상승으로 수익을 보는 종목이 아닌데다 배당금을 꾸준히 받을 수 있다는 메리트에 의해 장기보유를 선택하는 분들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어 공모가 밑을 하회는 안하지 않을까 싶기는 한데 워낙에 예측할 수 없는 장이라 어렵기는 합니다. 

배당금이 정산되는 시기에 잠시 상승률이 있을 수는 있겠지만 주가의 큰 폭 상승으로는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카카오뱅크가 공모가가 높고 시총이 너무 커서 상장일에 크게 오르지 못할 것이라 생각했던 것과는 달리 기존 은행주들을 가뿐히 뛰어넘고 1위로 올라서게 되었는데요.

2021년 8월 27일 무려 코스피 10위입니다. 상장 전 증권가에서는 4만원, 2만원대를 예상했던 걸 생각해보면 추측하지 못했던 분들도 많은 것 같습니다. 

한 치앞을 예상할 수 없고 시대에 흐름에 따라 주목받는 것이 달라지고 있습니다. 따상은 글쎄 싶기는 하지만 오늘 반전을 보여줄지~~ 한 번 지켜봐야겠습니다. 

 

아래는 작년 8월에 상장한 제이알 글로벌리츠의 주봉 흐름입니다.

흔히 공모주에서 기대하는 따상 같은 큰 상승폭은 없음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특히 상장일에도 주가 변동성이 큰 편이었습니다. 


배당금을 보고 가져가기 좋아보이는 종목이니 상장 당일에 주가에 너무 흔들리지 말고 장기적 시선으로 바라보는 것이 좋을 듯 싶습니다.

특히 회사의 포토폴리오를 확인하고 이를 잘 운용하고 있는지 지속적으로 확인하고 살피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위 내용은 개인적 의견으로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