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2020년 인천 시내버스 노선 개편 폐선 신설 노선 I-mod

by withsoso 2020. 12. 8.
반응형

2020년 12월 31일을 기점으로 인천 시내버스 노선 개편이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안그래도 최근 ㅋㄹㄴ때문에 배차 시간도 늘어나고 있어서 이용에 불편함이 있었는데, 그동안 수혜를 누리지 못했던 지역에서 이용이 더 편리하도록 개편이 된다고 하는데요. 또 매일 타던 노선이 바뀐다면 미리 알아두어야 하기에 어떤 점이 달라졌는지 살펴봤습니다.

2020년 인천 시내버스 노선 개편은 왜 이루어지고 어떻게 만들어지는지에 대해서 일단 궁금했어요. 매일 잘 타고 다니던 운송수단이었는데 왜 갑자기 바뀌는 것일까...또 알아봐야하고 외워서 잘 타고 다니던 걸 다른 곳에 갈 때마다 일일이 확인해야하기 때문에...바뀔때에는 약간 불편한 점이 있더라구요.

<인천 시내버스 노선 개편 정보>

시행일 : 2020년 12월 31일 목요일부터

추진배경

도시발전 및 인구밀집지역의 변화 등 새로운 도시교통환경에 대처 필요 
지역간 버스공급의 불균형에 따른 대중교통 서비스 격차 해소 
시민 편의 위주의 노선체계 개편을 통한 버스이용의 편리성 제고 
한정면허 폐지(`20.12.30)로 노선운영의 효율성 추구 및 준공영제 재정지원 절감 
주 52시간 근로제 시행에 따른 기존 노선체계 개편 및 효율성 강구

 

과학적 분석기법(빅데이터)을 활용한 잠재수요 예측 및 합리적 노선설계
원도심·신규택지 생활밀착형 순환버스 신설 및 증설
신규수요 예상지역 및 민원지역 노선신설 및 차량재배치
신교통체계인 수요응답형 버스[I-MOD]를 접목한 노선 개편
배차간격 및 환승이동시간 단축
한정면허노선 폐지에 따른 대체노선 마련

빅데이터 말은 많이 듣지만 우리에게 이렇게 가까이 와있었나? 놀랄때가 종종 있어요. 이런 때에도 그런것 같아요. 새롭게 아파트가 들어서는 곳은 필요로 하는 인구는 늘어났지만 아직 대중교통이 신설이 안되어서 정말 붐비거나 잘 이용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는데요. 그런것들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수요응답형 버스, 배차간격및 환승 이동시간 단축을 위해 만들었다고 하네요.

 

 

 

아이모드는 수요응답형 신교통 체계인데요. 교통수단을 이용하기 힘든 지역에 영종,송도, 남동공단,검단,계양 이렇게 점차적으로 2022년까지 도입한다고 하네요.

 

 

노선조정 효과 및 편익


굴곡노선 직선화 및 장거리노선 단축으로 최소 이동권 보장
차량 배차간격 시간 및 승객이동 시간 단축으로 이용편의성 극대화
교통소외지역과 주요 거점을 연결하는 순환버스 도입으로 교통복지 실현
신개념 교통체계 도입으로 교통사각지대 교통편의 제공
한정면허노선 폐지에 따른 준공영제 수익 증대
운수종사자의 근무복지 향상      

 

장거리노선 타면 한곳에서 한곳 가는데 한시간이 걸리기도 하고 원래 가던 코스도 멀어져서 좀 불편하던 떄도 있고 그랬는데 그런걸 개선하려고 했다니~나아졌으면 좋겠는데요. 앞으로 이용을 해봐야지 알겠지요. 운수종사자분들의 복지 향상을 위해서도 개선되었다고 하는데 이부분은 바람직 한 것 같네요. 교통 사각지대에 있는 분들이 이용할 수 있는 차선이 많이 늘어난 것 같은데요. 어떻게 개편이 되었냐면요.

 

 

존치노선 90개, 변경노선 83개, 폐선노선 24개, 신설노선 32개 

 

존치노선을 이용하시는 분들은 크게 확인하실 사항이 없지만 달라지는 변경 83개나 폐선의 경우에는 미리 꼭 확인을 해두어야 할 것 같아요. 아침에 출근해야하는데 매일 타던 버스가 갑자기 사라진다면? 가던 길이 바껴서 시간이 훨씬 오래걸려서 지각을 한다거나 더 빨리 도착해서 예상치 못하게 시간이 남을 수 있으니까요.

 

일단 폐선과 신설을 봤어요. 제가 타던 버스가 없으면 안되니까요 ㅋㅋ

<폐선과 신설>

,

급행과 간선 중에 사라진게 있네요. 모두 매일 타는 건 아니라서 다행이었는데 가끔씩 이용하던 수단이 사라졌다니 아쉬웠어요. 다음에 이용할 때는 새로 알아보거나 정류장에서 찾아보고서는 타야할 것 같네요.

폐선은 간선 14-1A , 42-2, 60-2, 68,94,721,754,760,760-1,770-1 

급행은 909,908,905,904-1

좌석 780-1,780-2

지선 524,552,562,572,591-1,597,598,598-1

이렇게 총 24개의 노선입니다.

 

 

신설은 32개중 18개의 인천E음노선이 생겼습니다.

그중 한 예시인데요 인천E음 노선의 특징은 범위가 넓지않은 구간을 이동할 수 있고 정류장 수가 엄청 많지 않다는 점이에요. 배차간격은 지역에 따라 차이가 많지만 20분대에서 50분대까지 다양합니다.

 

<존치 90개>

기존과 변동없는 90개로 간선은 18개 좌석은 10개 지선은 40개 광역은 19개 마을버스는 3개의 코스입니다. 광역버스는 시외를 오가다보니 큰 변동 없이 전부 이용하게 되었네요. 그동안 서울이나 다른 광역으로 출퇴근시 이용하시던 분들은 크게 변동이 없을 것 같네요.

 

<변동 83개>

변동 83개입니다. 신설된 32개가 있다보니 겹치는 구간등을 고려해서 변경을 한 것 같습니다. 원래 다니던 곳을 안갈 수도 있고 시간이 늘어날수도 있으니 이안에 해당된다면 한번쯤 살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간선 52개 좌석7개 지선 24개입니다.

'

번호만 변동된 경우는 이렇게 4가지 입니다.

 

2020 인천 시내버스 노선 개편의 각 번호의 변동 된 내역의 정류장과 코스를 확인이 가능합니다. 지도와 정류장도 알아볼 수 있는데요.

실시간 운행정보 시스템을 통해서 받을수도 있으며 전화문의도 할 수 있지만 일일이 물어보기가 어려워서 앱이나 버스운행정보 혹은 안내문을 미리 확인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미지 출처 : 인천시청 홈페이지, 인천시청 유튜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