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누리호 2차 발사 시간, 일정, 관람, 볼 수 있는 곳

by withsoso 2022. 6. 14.
반응형

누리호 2차 발사 일정을 앞두고 있습니다. 누리호 발사 시간은 언제인지, 볼 수 있는 곳은 어디인지 많은 관심이 모이고 있는데요. 이번에는 우주까지 날라가는 것이 성공하기를 염원하며 관련 정보에 대해서 정리해봤습니다. 


누리호 2차 발사 시간, 일정

누리호 발사 시간 :2022년 6월 21일 오후 4시예정 ~지연 가능

*로켓이 발사되는 시간 30분, 우주 궤도에 진입하는 시간 10분 약 40~50분 비행 예정 

장소 : 나로우주센터 

발사 일정 : 2022년 6월 15일 발사체 이동 ,2022년 6월 16일 발사대 설치 기상 상황등을 고려하여 오후 3시~7시 사이 발사할 예정 

(결함발견으로 날짜가 지연되었습니다. 당초 23일이었고, 21일에 비예보가 있어 변경될 수 있습니다.)

누리호는 국내 인공위성을 하늘로 쏘아올리는 첫번째 시도는 아니고 두번째 시도입니다. 나로호 발사가 실패 된 뒤로 4년 뒤 누리호 발사를 실시하였으나 아쉽게 궤도 진입에는 실패하였습니다.

 

이번에는 1차 발사와는 달리 성능검증 위성이 탑재된다고합니다. 이는 누리호의 위성 투입 성능을 검증하기 위함입니다. 1차에는 이 위성이 올라가는 것이 실패했었는데, 이번에는 위성을 궤도에 안착 시키는 것이 목표입니다. 

누리호발사시간

 

국내대학에서 개발한 큐브 위성을 탑재하고 있다가 사출시켜 지구 궤도에 투입한다고 합니다. 궤도에 안착시키는 것이 가장 큰 목표이고 성공을 가르는 요인이 될 것 같습니다.

인공위성도 개인이 쏠 수 있는 시대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개인 인공위성을 쏘아 올린 사람이 있었습니다. 개인의 작은 큐브를 쏘아올리기 위해서는 우주로 가는 대형 발사체가 필요한데요. 비용이 많이 들기도 하지만, 국내에는 이런 대형 발사체를 발사할만한 시설이 없어 외국을 통해서 보내야했습니다.

이제 나로우주센터에서는 개인의 인공위성도 쏘아올릴 수 있는 기술력을 몇년안에 갖춘다고 하는데, 이번 발사를 통해서 성능을 확인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현재 바람이 많이 부는 기상 상황으로 일정이 15일에서 16일로 하루 지연된 상황입니다. 날씨에도 민감하기 때문에 바람이 많이 부는 경우에는 예정대로 발사하기가 어렵다고 하는데요.

16일까지 상황을 지켜보겠지만 그래도 바람이 많이 분다면 지연될 수 도 있습니다. 따라서 관람을 위해 무리하게 이동하시기 보다는 유튜브 등 실시간 중계를 지켜보는 것이 더 편하실 수 있습니다. 


누리호 관람 

 발사가 일어나는 당시에는 주변의 상황을 통제하기 위해 나로우주센터와 발사대 인근의 통행을 모두 통제합니다.

아주 가까운 곳에서는 발사체를 관람할 수 없고, 집에서 편하게 누리호 발사 관람을 하는 방법은 유튜브 생중계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각종 언론사에서 유튜브를 통해 생중계를 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국립과천과학관 등의 유튜브에서 실시간으로 관람할 수 있습니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유튜뷰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유튜브로 실시간 중계를 할 예정이며, 여기서는 누리호 발사체를 위해 노력해온 일정을 여러 영상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누리호 직접 볼 수 있는 곳

누리호를 가까이서 볼 수 있는 곳은 나로우주센터인데요. 나로우주센터는 발사 준비 일정으로 인하여 6월12일부터 휴관하고 있습니다. 누리호 발사가 일정이 밀린다면 휴관 기간도 길어질 예정입니다. 주변 상황은 완전히 통제되어야하며 드론 같은 비행 물체를 통해 촬영을 하려고 하다가는 항공법 위반이 될 수 있습니다.

해상도 모두 통제되기 때문에 해상에서도 관람하기 어려운데요. 직접 볼수 있는 곳은 누리호 발사장소의 건너편 섬들입니다.

누리호볼수있는곳

나로우주센터 과학관부터 내나로도와 주변 해상은 모두 통제가 될 예정입니다. 덕흥해변이 있는 국립청소년 우주센터 나로생태학습장이나 남열해돋이 해수욕장, 건너 금오도, 연도, 직포해변 등이 직접 볼 수 있는 곳입니다.

 

누리호관람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유튜브

조금 멀리까지 한다면 우두해변, 낭도, 사도, 백야도, 하화도, 장등해수욕장에서 볼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기상 상황에 따라 일정이 변경될 수 있고, 발사시간까지 대기하는 시간이 길어질 수 있기 때문에 발사를 추진하는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서도 집에서 편하게 유튜브로 관람하기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일정이나 내용은 추후 변경될 수 있습니다.

*출처 :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