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정보

현대엔지니어링 수요예측 결과, IPO 철회 확정

by withsoso 2022. 1. 28.
반응형

현대엔지니어링 수요예측 결과가 아직 나오지 않았지만 관련한 기사들이 있어 소식 전해드립니다. 이미 많이들 보셨겠지만 생각보다 저조한 성적표에 일정이 연기되는 것은 아니냐 하는 의견도 나오고 있는데요. 그 내용 정리해보겠습니다. 

(1월 28일 오후 12시 22분 내용수정, 현대엔지니어링 철회 확정하였습니다.) 


현대엔지니어링 철회
이미지 픽사베이, 본문과 상관없음


1. 현대엔지니어링 수요예측 결과

현대엔지니어링 수요예측 결과 발표일은 1월 28일입니다. 공모가와 정확한 기관의 경쟁률은 아직 나오지 않은 상태인데요. 금융권에서 알려진 내용에 따르면 약 100대 1의 경쟁률에 그칠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00대 1이라니 너무나 저조한 성적표인데요. 첫 날 수요예측에 200여 개의 기관, 둘째 날에도 200여 개의 기관이 참여하였고 총경쟁률은 100대 1 정도일 것이라는 얘기입니다.

2월의 공모주 대어라고 주목받던 것에 비하면 아주 형편없는 성적표인데요. 이렇게 기관의 수요예측이 성적이 나쁜 이유는 제가 이전 포스팅에서 적어두었던 세가지 걸림돌 때문입니다.

 

 

현대엔지니어링 공모주 청약 일정 걸림돌은?

현대엔지니어링 공모주 청약일정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2월의 첫 공모주이고 설이 끝나자마자 시작되는 국내 주식시장의 첫 이벤트이기도 합니다. 2022년 1월 주식 시장이 하락세를 계속해가고

sosotech.tistory.com

 

이렇게 수요예측이 낮은 경우 ipo를 철회하기도 하는데요. sm상선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조선업계의 대형그룹임에도 무산되어서 아예 일정을 취소했습니다. 이와 같은 사례가 될지, 그냥 크래프톤처럼 일반 공모를 진행할지는 오늘 공시를 지켜봐야 합니다. 그러면 크래프톤은 어떻게 했는지 살펴볼게요.

현대엔지니어링 철회

(1월 28일 현대엔지니어링 철회 확정지었습니다) 


 

 

2. 크래프톤 공모주와 비교 

공모주를 분석하다보면 이 정도면 정말 매력적이다, 이건 너무 과한 거 아니냐? 하는 느낌이 드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흥행하는 종목이 있고 역시나 실패하는 종목이 있습니다. 작년에 있었던 크래프톤이 지금 많이 비교되고 있는 이유 중 하나인 것 같습니다.

 

크래프톤은 배틀그라운드라는 게임으로 대박이 난 국내 게임회사로 상장에 대한 기대감이 엄청나게 큰 종목 중 하나였는데요. 사실상 여러 가지 케이스가 많은 건설사인 '현대엔지니어링'보다도 더 특별했던 종목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러나 높은 공모가 논란 때문이었는지 수요예측에는 참패했습니다. 요인은 정확히 알 수 없지만 높은 공모가, 배그 말고는 다른 특별한 상품이 없음 등이 요인이 되지 않았을까 짐작합니다. 

이런 상황 속에서도 크래프톤은 자신감이 있었던 것일까요? 공모가를 상단에 결정합니다. 

 

현대엔지니어링 수요예측 결과

 보통 수요예측 결과가 나쁘면 희망 공모가 밴드에서 하단을 선택합니다. 2021년 말에 상장한 종목들 중에는 수요예측 결과가 나쁘자 공모가액 밴드 하단 이하로 공모가를 내리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현대엔지니어링 수요예측 결과

그러나 크래프톤은 하단으로 결정하지 않고 상단에 결정합니다. 비싼 공모가라는 논란이 계속된 상황이었는데도 불구하고 말이죠. 비슷한 시기에 상장하던 카카오페이는 공모가를 낮추기도 했었는데 말이죠.

그래서였을까요? 크래프톤의 상장 성적표는 실패였습니다. 

 

현대엔지니어링 수요예측 결과

 

 당일 유통물량이 41.47%였는데 그 중 기존 주주가 27.31%였습니다. 그 때문이었는지 상장일에 주가는 상승하지 못하고 공모가 부근에서 지지부진한 성적을 한동안 보여줍니다.

공모주를 하시는 분들은 상장일에 반등을 수익으로 가져가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이 종목은 8월에 상장하고 만족스러운 결과가 나올 만큼 상승한 것은 11월이었습니다. 물론 그전에도 약 익절도 가능했지만 말이죠.

 


3. 동종 기업과의 비교

 

제 2의 크래프톤이 되지 않기를 바라며, 수요예측 결과가 나쁘다면 조심스럽게 피해 가는 것이 방법 중 하나입니다. 공모가 하단 이하로 가격을 낮춘다면 좀 나을까? 어떤 종목의 경우에는 공모가를 낮춰서 수요예측 경쟁률이 낮았음에도 상승한 경우가 있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런 것이 도박의 영역이라고 생각합니다.

 

삼성엔지니어링 GS건설 대우건설 현대엔지니어링
20,700원 37,100원 5,340원 57900원~75700원
4조 572억원 3조 1751억원 2조 2194억원 약4조 3천억원~5조 7천억원

현대엔지니어링이 동종업계 비교에서 제시한 다른 기업들과 비교한 주가입니다.

현대엔지니어링 수요예측 결과
현대엔지니어링 수요예측 결과

제무재표에 의하면 현대엔지니어링의 2020년 기말 자산총계는 17,191억 원, 2021년 1분기 자산총계는 20976억 원입니다.


*개인적인 의견의 글로 수익을 보장하지 않으며 투자활동의 근거가 되지 않습니다.

출처 :네이버 증권 및 다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