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정보

리비안 상장일 아마존 전기차 가격

by withsoso 2021. 10. 13.
반응형

아마존 전기차라고도 불릴 수 있는 리비안 상장일이 곧 다가옵니다. 이로 인해 한국 증시도 들썩들썩 하고 있는데요. 저는 이 브랜드를 처음 접했던 것은 몇 달 전이었습니다. 한번 듣고 기억에 남아있었는데 그 이유는 두가지였습니다. 디자인과 아마존 이었는데요. 왜 아마존과 연관이 있는 것인지, 테슬라의 대항마라고 불리우며 주목받고 있는 지금, 성장성은 어떤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리비안 어떤 회사인가?

리비안 전기자동차를 생산하는 회사입니다. 찾다보니 테슬라의 대항마 라는 말이 꽤 보였습니다. 개인적으로 느끼기에 그냥 언론의 플레이가 아닌가 싶습니다. 전에 루시드가 상장할 때도 이런 얘기들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전기차 종목만 나오면 테슬라의 대항마인가요? 

루시드는 모델의 형태라던가 모습이 T사와 비슷한 감이 있었지만 상장 후에 큰 각자 다른 행보를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런 면에서 리비안은 T사와 추구하는 라인 자체가 다르기 때문에 다른 기대감으로 봐야한다 생각됩니다.

리비안 홈페이지

 대표적인 모델이 픽업트럭과 SUV입니다. 현재 전기차 시장은 소형 세단, 중형 SUV가 많이 있는 시장입니다. 픽업 트럭이나 대형 SUV 모델의 진출이 아직까지 많지 않은데요. 리비안은 대형이나 픽업트럭을 원했던 분들의 수요를 충족하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시작부터 타켓층이 다른 것이라 생각되어 그 분야에서의 경쟁력이 있어 보이는데요. 애초에 타켓팅 시장이 조금 더 작을 수는 있고 큰 차를 원했던 T사의 파이를 조금 나눠올 수는 있겠다 정도 생각합니다.

창업자는 메사추세츠공과대학 출신 SJ스카린지입니다. 미국의 명문이라고 하는데요. 애플이나 마이크로소프트 같은 회사의 창업자들은 명문대를 박차고 나왔다 하던 것과는 조금 다르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홈페이지에 들어가보니 임원들의 사진을 볼 수 있었습니다. 가족들과 함께 찍은 자연스러운 사진들이 프로필에 올라와있는데 정장을 입은 딱딱한 개인사진이 아니라 개개인의 행복이 느껴지는 따뜻한 사진들이었습니다.

2009년에 창업했는데 당시 이름은 AVERA 아베라 라고 했다고 합니다. 그런데 현대 중형 세단 AZERA 아제라와 비슷한 발음과 글자라고 하여서 상표권 침해 소송이 있었고 최종 RIVAN이 되었다고 합니다. 아베라보다는 리비안이 좀 더 픽업트럭과 액티비티한 기업과 더 잘 어울리는 것 같습니다.

이 회사는 미국 플로리다주를 기반으로 하고 있는데 이름 또한 플로리다주 브러바드 카운티 인근 흐르는 인디언 강에서 모티브를 땄다고 합니다.


2. 왜 아마존 전기차 인가?

리비안의 대표적인 투자자가 두 그룹이 있습니다. 바로 포드와 아마존입니다.

아마존은 창업자 제프 베조스는 2018년 공장을 방문하고 2019년 7억 달러를 투자합니다. 거기에 전기밴 10만대를 주문했습니다. 기후변화에 대처하기 위한 대응으로 친환경 차량으로 바꾸면서 대량으로 주문했다고 합니다. 

 

블루오리진 유튜브 생중계

 

제이 베이조스가 우주 여행을 떠날 때 리비안 SUV R1S을 타고 나타나서 아마존 전기차라는 이름을 또 한번 증명하게 해주었는데요. 블루오리진 유튜브 생중계에 이렇게 나타났다고 합니다.

여기에 포트는 공식적으로 5억달러를 투자, 비공식적으로 110억 달러 규모의 투자가 예상은 되고 있는 상황인데요. 정확한 금액은 공개가 되지 않았지만 공장 증설이나 시설 투자에 사용된 비용들이 아마존과 포드에서 투자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포드는 픽업 트럭 분야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가지고 있는 F 시리즈를 리비안의 전기차 기술과 협력하여 플랫폼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라고도 합니다. 현재 기존 디젤 자동차 시장이 친환경 분야의 엔진과 기술로 점차 시장을 확장하고 있는 가운데 그 동력을 RIVIAN에서 협력하려고 투자하는 것 같습니다.

 


3. 리비안 가격은?

회사나 투자자들에 대해서 살펴보았고 현재 판매하고 있는 상품이 어떤 건지 살펴봤는데요. 상품을 보니 출시되어 있는 리비안 가격은 얼마인지 궁금해졌습니다. 대표적인 차량은 SUV와 픽업트럭 두 종류입니다.

리비안 홈페이지

왼쪽이 픽업트럭 오른쪽이 SUV입니다. 

 

<픽업트럭 - R1T>

출력 300~562KW, 1회 주행 643km까지 가능합니다. 1회 주행 최대거리가 643km이고 370~643km 주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가격은 현재 73,000달러로 원화로 약 8,715만원입니다. 픽업트럭은 비교모델이 없어 비교하지 않았습니다.

 

< 대형 suv- R1S>

 

대형 답게 좌석이 굉장히 넓습니다. 풀타임 4륜규동 AWD로 최고출력 562KW 1회 주행 최대 659KM입니다. 1회주행은 386~659km 예상되고 있고 가격은 65,000 달러로 확인됩니다. 약 9,013만원정도인데요. 타입에 따라 가격이 다르기에 이는 대략적인 가격으로 보시면 될 듯합니다.

현재 테슬라 suv형인 x가 국내에서는 1억원이 넘어가는데 리비안은 국내에서 얼마에 출시될지가 궁금하네요. 아무래도 비슷한 가격대가 형성이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4. 리비안 상장일

리비안 상장일은 11월로 IPO과정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상장은 IPO가 진행된 후에 일정이 나오게 되는데요. 현재는 11월 25일 전후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리비안 실무진이 한국에 방문하고 상장을 추진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관련주들이 들썩들썩 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관련주에 대한 글을 가지고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