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정보

셀리버리 무상증자 기준일, 권리락일?

by withsoso 2022. 7. 22.
반응형

셀리버리가 무상증자를 결정했습니다. 의사회 의결일은 지난 11일이었지만 공식적으로 공시를 내보낸것은 바로 어제입니다. 의사회 결정 소식이 알려진 뒤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하고 꾸준히 상승하고 있었습니다. 오늘의 주가는 어떻게 달라질지 모르겠지만 이미 선반영이 된 부분은 유의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셀리버리 무상증자 일정

셀리버리 무상증자 일정의 기준일과 권리락일을 살펴보겠습니다.

구분 내용
신주 배정 기준일 2022년 7월 26일
권리락일 2022년 7월 25일
개인 보유 기준일 2022년 7월 24일
신주 상장일 2022년 8월 12일
무상증자 주식 수 1주당 1주

신주를 배정해주는 기준일은 7월 26일입니다. 주식은 거래가 +2일에 계좌에서 이뤄지기 때문에 2일전인 7월 24일에 보유하고 있어야 신주가 배정됩니다.

권리락은 무상증자 신주 배당이 끝난 후 그 권리가 떨어짐을 알리는 것인데요. 권리락일에는 주식이 아직 상장하지는 않았지만 그만큼 많은 주식을 주기로 배당이 끝난 다음이라 떨어진 가치만큼을 산정하여 주식의 가격이 내려가게 됩니다.

권리락일의 가격 공식은 종가를 (1+신주)비율로 나누어서 가격을 측정합니다. 아직 종가가 정해지지 않았기 때문에 권리락일에 얼마나 하락할지는 모르지만 1:1비율의 무상증자이므로 1/2 가격으로 하락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격이 많이 상승해있는 경우 무상증자로 주식의 개수가 늘어나더라도 내가 가진 보유한 주식의 가격이 많이 내려가서 오히려 손해를 볼 수 도 있는 구조입니다. 특히나 요즘같이 무상증자 호재로 가격이 계속 올라버리는 경우라면 더욱이 그렇습니다.


 

셀리버리 주가 전망

셀리버리 신주의 재원은 주식발행초과금입니다. 무상증자를 통해서 보통주식과 기타주식 모두 전환을 합니다. 기타주식에는 전환우선주가 있습니다. 전환우선주도 동일하게 1:1로 발행하게 됩니다. 

셀리버리의 주가 현황입니다. 2만원대의 주식이 서서히 오르기 시작하더니 39,000원대의 최고가를 기록했습니다. 이대로 한 번더 올라버리면 3만원대 주가를 형성할 가능성이 높은데요. 권리락을 대비하여 더 올릴지도 모르겠습니다. 

다만,주식이 늘어난다고 바라보고 들어가기에는 조금 무리가 있다는 느낌입니다. 보통주식 뿐아니라 기타주식, 전환우선주도 1:1 배정을 받게 되는데요. 이들에게는 권리락 후 가격도 매도하기에 매력적이라면 이 물량이 신주 상장이후 혹은 권리락 이후 나올 수 있습니다.

또 기존에 미리 선점하여 저렴하게 가지고 있던 주주들도 마찬가지겠죠. 증자 이후에는 주가흐름이 빠르게 반등하기는 어려운 편이기 때문에 , 무증을 보고 쉽게 장기 보유를 결정하시기 보다는 현재의 트렌드 흐름을 잘 파악하시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무증 이후 주가전망 흐름은 하락 횡보할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네이버증권,다트 

개인적인 의견의 글로 투자의 근거로 삼을 수 없는 글 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