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인정보

업비트 유의 종목 상장폐지 출금 거래소 찾기

by withsoso 2021. 6. 15.
반응형

업비트 유의 종목 25개가 지난주 금요일 지정되었습니다. 상장폐지가 될 것인지 유의가 풀려서 유지가 될것인지 그리고 왜 갑자기 업비트는 유의를 25개의 종목에 선정하고 5종에는 원화 상장폐지와 마찬가지인 페어종료를 한것인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1년에 들어 연일 상승세를 보이던 비트코인은 5월부터 하락세를 보이기 시작했고 테슬라의 비트코인 결제 취소와 여러가지 소식들로 인해 계속된 횡보를 보이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런데 이와 중에 업비트 유의 25종이 나오면서 국내 발행 코인들은 엄청난 하락세를 겪게 되는데요. 이에대한 공식입장은 따로 없지만 금융위에 거래소 심사를 위한 조치라는 얘기가 가장 많습니다. 

지금 선정된 것들은 1주일간 재 심사를 거치게 되며 1주일 이후에도 거래가 부적합하다 판명되면 거래가 완전히 중지됩니다. 현재도 입금은 불가하고 출금만 가능한 상태입니다. 거래가 중지되더라도 타 거래소나 지갑으로 출금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대장주인 비트코인이 힘이 없는 가운데 시작된 이른바 김치코인들의 하락세는 6월 11일부터 13일까지 겉잡을수 없었는데요. 6월 14일 테슬라의 비트코인 거래를 다시 재개할 수 있다는 소식이 나오면서 시장의 긍정적인 반응과 함께 유의종목들의 펌핑이 시작되고 있습니다.  이전에도 유의와 상장폐지는 있었지만 이번에는 종목이 많고 갑작스러운 경향이 있는데요. 과연 이번에 해제를 해서 다시 거래를 할 수 있을 것인지... 만약 장기보유 한다면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 한번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업비트 상장폐지 ? 원화마켓 페어제거 5종! 

엄연히 말해서 상장폐지는 아닙니다. 원화마켓에서 거래가 정지되는 것이고 btc 마켓에서는 여전히 거래가 되는데요. btc마켓을 이용하시는 분들도 많지만 현물은 원화마켓에서 더 많은 거래를 한다는 점에서 봤을 때는 기존 투자자에게는 조금 아쉬운 상황입니다. 

원화마켓 페어 종료를 하게된 5개종목은 원화마켓에서는 업비트 유의 종목으로 보여지지만 btc를 들어가면 유의가 없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업비트 유의 25종목에 비하면 btc에서 계속 거래를 할 수 있다는 점은 보장됩니다.

이미 고점에 물려있는 분들이라면 선택은 두가지입니다. 원화 페어가 종료되는 시점 전에 정리하거나 btc에서 계속 기다려서 상승 후에 회복하거나 물타기를 하거나 입니다. btc마켓은 비트코인이 오르면 원화가치가 더 오른다는 점과 가끔 아주 높은 상승률을 보여준다는 점이 있지만 그 시간은 얼마나 걸릴지 모른다는 점~ 때문에 신중한 선택이 필요해보입니다.


 

업비트 유의 종목 25종, 이후 어떻게 될 것인가? 

업비트 유의 25종에 대해 각 코인들의 반응을 살펴보겠습니다. 유의는 6월 11일 저녁에 공지되었고 이틀에 걸쳐 첫날 40%이상 둘째날 20%이상 약 70%정도의 하락세를 보인 것 같습니다. 6월 14일부터 반등이 오기 시작해서 유의 종목들의 단타의 장이 시작되었는데요. 유의 빔이 언제 끝날지 모르니 아주 신중하게 들어가야할 것 같습니다. 

 

지금 하루 상승률 상단에 있는 코인들은 모두 업비트 유의 25종에 들어가 있는 것들입니다. 엘비알와이크레딧은 56%이상 이그니스는 36%이상인데요 . 혹시 장투로 가져가고 싶으신 분들은 코인을 개인지갑에 보관하거나 다른 거래소로 이체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업비트 유의 25종목 리스트 & 출금 가능 거래소 찾기

코모도(KMD) ,애드엑스(ADX), 엘비알와이크레딧(LBC), 이그니스(IGNIS),디마켓(DMT) ,아인스타이늄(EMC2),트웰브쉽스(TSHP) ,람다(LAMB) ,엔도르(EDR) ,픽셀(PXL),피카(PICA),레드코인(RDD),링엑스(RINGX),바이트토큰(VITE),아이텀(ITAM),시스코인(SYS),베이직(BASIC),엔엑스티(NXT),비에프토큰(BFT),뉴클리어스비전(NCASH),퓨전(FSN),플리안(PI),리피오크레딧네트워크(RCN),프로피(PRO),아라곤(ANT)

코모도, 레드코인 등 2017년부터 상당한 기간동안 상장되어있던 코인들도 많이 보여서 또 한번 충격이었는데요. 그간 스캠이다 아니다 논란이 많았어도 거래소에서 거래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신뢰가 되었었는데 이참에 코인에 대한 평가가 다시 이루어져야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듭니다.

25종은 상당히 많은 수이기에 일주일간 해당 자산에 대한 검토 후 다시 복귀가 될 수 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좀 다른 것이 금융위의 암호화폐 거래소에 대한 집중 감시, 감독이 예고되어 있고 상당히 많은 코인을 보유하고 있으면 불리한 상황일 것이기에 그것에 맞춰 조치가 취해질 수도 있습니다. 

오랜 시간 보유하고 장기투자로 생각하시는 분들이라면 코인마켓캡 홈페이지에 들어가 해당 자산을 검색하고 출금할 수 있는 거래소를 찾아서 출금해 두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업비트 유의 추가 지정 있을까? 

내외경제 6월 14일 보도에 따르면 싱가포르 업비트에서는 지난해 1월부터 137개의 프로젝트가 퇴출되어 세컨트 임팩트가 올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기사 내용에 따르면 38개 정도의 코인이 남아있다고 한다. 이 기사를 보고 궁금해서 싱가포르 업비트 거래소를 들어가보았다. 업비트는 싱가포르와 한국과는 다르게 운영되어 38개가 동일하지 않다고 말하고 있지만 이번에 유의 지정된 것 중에 중복된 항목이 있었다.

이그니스 nxt, 리피오 크레딧 네트워크 이 셋은 아무래도 상장폐지 확률이 더 높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싱가포르와 한국과는 관계가 없다고는 하지만 지난해 정리된 목록이라면 앞으로 어떻게 될지 추이는 지켜봐야할 듯 싶다.

*내용 출처 기사는  원제목은 "[단독] 업비트 살생부, 아직 38개 남아...세컨드 임팩트 언제?" 로 저작권 문제로 따로 싣지 않았습니다. 


내용 출처 : 업비트 공지사항, 사진 : 인베스팅닷컴, unsplash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