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약정보

조정지역해제 발표, 규제지역해제 (2022년 7월 최신)

by withsoso 2022. 6. 30.
반응형

2022년 6월 30일 국토교통부는 조정지역해제, 규제지역해제 발표를 했습니다. 최근 금리인상과 함께 부동산 투심이 얼어붙으면서 조정해제, 투과지역 해제에 대한 기대감이 높았는데요. 과연 결과가 어떻게 나왔는지 살펴보겠습니다.

 

(9월 해제 신규업데이트 )

 

 

지방 광역시도 투기과열지구 조정지역대상지역 해제 다 알려드려요!

지방광역시도 투기과열지구 조정지역대상지역이 전면해제 결정되었습니다. 이것이 좋다는 신호일 수 없는 것 같습니다. 미분양의 신호탄이 발사된 것이라고할까요? 이미 미분양이 여기저기서

sosotech.tistory.com

 

9월 신규업데이트 소식입니다. 


 

 

규제지역해제 및 조정

 

조정지역해제

이번에 발표된 투기과열지구 및 조정대상지역 현황입니다. 2022년 7월 5일 기준으로 그날 부터 적용됩니다. 오늘이 6월 30일 목요일인데, 다음주 화요일부터 0시부터 적용된다고 합니다.

그동안 투기과열지구로 지정되어 있던 곳들 중에는 대구 수성, 대전 동구, 서구, 중구, 유성구 등이 있었는데요. 대구의 경우에는 아파트 입주 물량이 넘쳐나면서 미분양이 속속 나오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미분양이 발생되어도 투기과열지구는 대출 등의 한도가 많이 낮기 때문에 주택을 보유하고자 하는 분들의 진입이 어렵기도 했는데요. 이런 현상을 조금 해소해 줄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지방은 투기 지역이 거의 다 해소되었고 조정은 여전히 많이 남아있습니다. 자세하게는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투기과열지구 해제

투기과열지구 해제
대구 수성구, 대전 동구,중구,서구,유성구, 경남창원 의창구
안산 단원구 대부동동, 대부남동,대부북동,선감동,풍도동

투기과열지구 해제는 지방권에서 이루어졌습니다. 우선적으로 미분양이 증가하고 있던 대구 등에서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던 시점이었습니다.

지방권의 미분양 증가, 금리인상 등의 주택시장 안정요인으로 6개의 지구를 해제하였습니다.

또 안산 단원구의 섬지역을 해제하였는데요. 아파트가 없는 도서지역으로 규제지역의 불편함을 겪어야하는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도서지역의 투기과열지구를 해제하였습니다. 

투기과열지구(2022년 7월 현재)
서울 전지역
경기 과천, 성남분당, 광명, 하남, 수원, 성남수정, 안양, 안산단원, 구리, 군포, 의왕, 용인수지, 기흥, 동탄2
인천 연수, 남동, 서
세종시

*동탄2 : 동탄2택지지구에 한함, 안산단원구 : 도서지역제외 

이로서  수도권을 제외한 투기과열지구는 세종시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부동산 상승 열기가 가라앉으면서 지방에서부터 그 모습이 눈에 띄고 있고 이로인해 지방부터 투기과열지구를 해제한 모습입니다.

이럴수록 느껴지는 것이 똘똘한 한채를 보유하자는 방향으로 사람들의 생각이 바뀌고 있고 수도권, 서울로 더 많은 투자 소유가 몰리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실제로 상급지의 평단가는 더 올라가고 있어 비인기 지역과의 평단가 차이는 더 커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조정지역해제 발표

조정지역해제 
대구 동구, 서구, 남구, 북구, 중구, 달서구, 달성군
경북 경산시
전남 여수시, 순천시, 광양시
화성 서신면, 안산단원구 도서지역 제외

조정지역해제 역시 2022년 7월부터 적용됩니다. 미분양 증가로 집값이 안정되어가고 있는 대구지역과 경북경산시, 전남 여수시와 순천시, 광양시 등이 해제되었습니다.

안산 단원구가 투기과열지구이고 전체가 조정지역으로 지정되어있는데요. 안산 단원구 도서지역은 투기과열지구 및 조정지역에서 해제 되었습니다.

화성 서신면 역시 화성 지역에서 도서지역으로 아파트가 없기 때문에 조정지역이 해제되었습니다.

 

 조정대상지역 (최신, 2022년 7월)
서울 전지역
경기 과천, 성남,하남, 동탄2, 광명, 구리, 안양동안, 광교지구, 수원팔달, 용인수지,기흥, 수원 영통,권선,장안, 안양만안, 의왕, 고양, 남양주, 화성, 군포,부천, 안산, 시흥, 용인처인, 오산, 안성, 평택, 광주, 양주,의정부, 김포, 파주, 동두천시
인천 중, 동, 미추홀, 연수,남동, 부평, 계양,서
부산 해운대,수영, 동래, 남, 연제, 서구, 영도구, 동구, 부산진구, 금정구, 북구, 강서구, 사상구, 사하구
대구 수성
광주 동구,서구.남구,북구,광산구
대전 동,중,서,유성,대덕
울산 중구,남구
세종 세종
충북 청주
충남 천안동남, 서북, 논산, 공주
전북 전주완산, 덕진
경북 포항남
경남 창원성산

지방의 몇 곳을 제외하고는 조정지역이나 투기과열지구가 많이 해제 되지 않았습니다. 최근 서울의 아파트 호가도 내려오고 있고 변동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경기도, 인천 등의 투기과열 및 조정지역의 해제를 기대했지만 그런 모습은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여러가지 소문이 돌면서 경기와 인천 등의 조정지역 해제가 있을거라 봤는데 부산, 울산, 광주 등 주요 도시들을 포함한 수도권의 조정지역해제는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투기과열지구와 조정지역에 해당하면 주택 청약 조건이나 대출 조건에 있어서 일반 지역과 차이가 있어 매우 까다롭습니다. 특히 투기과열지구는 그렇습니다. 송도 등은 최근 청약에 대한 인기가 시들해지고 있는데 언제쯤 수도권도 투기지역을 풀어줄지.. 모르겠습니다. 기다려봐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