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바이포 상장일에 대해서 정리해보겠습니다. 경쟁률이 높았던 만큼 배정결과 받을 수 있는 수량이 많지 않았습니다. 공모가가 올라갔기 때문에 따상을 할 시에 이득이 조금 더 커지는데요. 유통가능물량 등과 함께 상장일의 매도전략, 주가전망 살펴보겠습니다.
1.포바이포 상장일
포바이포 상장일, 4월 28일 목요일입니다. 증권사는 미래에셋증권입니다. 청약 받은 수량은 상장일 당일 미래에셋증권에서 확인이 가능하며, 매도 또한 가능합니다.
기관의 경쟁률은 1846.32대 1이었으며, 청약 마감 경쟁률은 3763.37대 1이었습니다.
청약이 20일에 마감되었기 때문에 약 8일정도 후에 상장이 이뤄집니다. 4월 22일은 배정 결과가 나온은 날이었습니다. 배정결과는 어떻게 나왔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 포바이포 배정결과
포바이포의 배정결과입니다. 비율은 최초 배정 수량에서 변함이 없었습니다. 다만 정해진 수량보다 청약 신청 건수가 더 높았습니다. 따라서 균등 배정이 0~1주로 이루어졌고, 비례배정은 청약 경쟁률의 약 두 배인 7527대 1입니다.
비례배정을 살펴보니 8000주 신청부터 1주씩 배정 받은 것은 맞지만, 랜덤 배정으로 인하여 4500주 부터 분배가 되기도 했습니다.
균등은 완전히 랜덤으로 배정하며 비례는 청약 수량에 따라 배정 후 남는 것은 무작위 추첨 배정한다고 합니다.
3. 포바이포 상장일 이후 유통가능 물량
포바이포 상장일 시점과 그 이후 유통가능 물량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현재 최대주주는 대표이사이며 당사 임원을 포함하면 29.16%입니다. 그 외 5%이상 주주는 투자조합 등 투자자들 의 지분이 많습니다. 그 외에 벤처, 전문투자자, 기타 기관투자자 등 상당히 많은 투자 자본들이 들어와있습니다.
전체 비중 중에 공모주주 비중이 차지하는 비율은 약 17.36%이며, 상장일 유통가능한 주식 중 기존의 투자자의 비중은 3.30%로 둘을 합한 것이 상장일 가능 유통물량입니다.
여기에 공모주 기관의 의무보유확약은 꽤 높은 편입니다. 84.87%입니다. 당일 유통 가능한 물량은 약 15%대로 그리 높지 않은편입니다.
4. 포바이포 상장일 주가전망, 매도전략
최근 공모주 시장의 종목이 많지 않았고, 시장 분위기가 좋지 않았던 관계로 많은 기업들이 나오지 않았습니다.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는 시장인 동영상 관련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는 업체로 기관들의 수요가 있었고 이에 따른 일반 공모 주주들의 수요 또한 높았던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투자자의 비율이 높은점, 기존 공모가 보다 높은 공모가로 산정되어 할인 비율이 높지 않은 점은 아쉬운 점입니다.
상장일 당일에는 유통물량이 많지 않기 때문에 상승을 충분히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수수료까지 있기 때문에 감안한다면 많은 수익을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장기 투자로 볼 것이 아니라면 상장일 이후 주가가 상승할 때 매도 타이밍을 노려야할 것 같습니다. 특히 3개월 이후 많은 물량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상장 초기에 높은 주가를 기록한다면 하락 횡보가 이어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포바이포 상장일 따상 가격이며, 수수료가 나간 경우에는 2,000원 또한 제외하고 수익금으로 생각해야합니다.
*위 글은 개인적인 생각이 담긴 글로 수익을 보장하지 않으며 투자활동의 근거가 되지 않습니다.
출처 : 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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