맘스터치 상장폐지 소식이 들려옵니다. 안 그래도 어제 신라젠 소식에 오스템임플란트 주주들도 걱정이 쌓여만 가는 가운데 장 마감 후 공시가 등장했는데요. 악재가 있는 건지, 호재인 건지 분명히 구분할 필요가 있는데요. 상장폐지에 호재라니? 싶을 수 있지만 공개매수는 좀 다릅니다.
<목차>
1. 맘스터치 상장폐지 이유
2. 현 주가와 맘스터치 히스토리
3. 자사주 매입 상장폐지 사례
1. 맘스터치 상장폐지 이유
맘스터치는 아시는 분들은 많이 아시겠지만 햄버거를 판매하는 외식 프랜차차이즈 사업입니다. 등장한 이유로 기존의 햄버거 브랜드들을 제치고 1위에 차지하기도 했을 정도로 급격히 성장했습니다. 주가가 엄청 높아지지는 않았지만 꾸준한 배당으로 사랑받는 배당주 중 하나이기도 했는데요. 2022년 1월 19일 장 마감 후 등장한 공시로 모두를 놀라게 합니다.
그것은 바로 상장폐지 결정입니다. 상장폐지 이유에 대해서는 아직 정확히 알려진 것이 없습니다. 하지만 자사주 매입을 통한 상장폐지는 그대로 휴지 조각이 되는 것이 아니라 주주들의 이익을 모두 고려하여 기업에서 매수하는 것이기 때문에 주주들에게는 큰 악재가 아닙니다.
거기에 공개 매수하기로 한 금액은 6,200원으로 현재까지 맘스터치의 주가의 고점인 6,100원보다도 높은 금액입니다. 높은 현금 배당으로 주주친화적인 정책을 펼쳐왔던 기업답게 매입도 최고점에서 하기에 현재 보유하고 있는 주주들에게는 손해가 없습니다.
자사주 매입 상장폐지는 통상적으로 대주주가 매입을 통해 95%를 달성하면 가능하지만 다른 기준을 적용하면 95%가 되지 않더라도 상장폐지가 가능해집니다.
자진 상장폐지를 가장 큰 이유는 '이 주식으로 회사가 볼 이득이 없다.'입니다. 공개매수를 통해 진행하는 경우, 회사의 매출 실적이 호조인 경우가 있습니다. 시장에 풀린 유통주식이 적고, 거래량이 없어서 주식의 상승폭이 적거나 불안정성이 커서 상장이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판단할 때, 기업은 자사주 매입과 상장폐지를 결정하게 됩니다.
이러한 배경에는 맘스터치를 인수한 사모펀드의 생각이 작용하지 않았을까 하는 추측이 있습니다. 2019년에 그러려면 그간의 히스토리를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최근에 같은 사례였던 SNK의 주가와 상장폐지 이유에 대해서도 살펴보겠습니다.
2. 현 주가와 맘스터치 히스토리
맘스터치 현 주가는 5,200원입니다. 자사주 매입 가격인 6200원까지 매리트가 있어 상승의 여력이 남아있습니다. 당시 기업명 해마로 푸드 서비스로 2015년 스펙합병을 통해 코스닥에 상장했습니다. 외식기업으로는 당시 2호였는데요.
스팩 합병으로 큰 자금이 소요되었지만 그것보다 이익이 더 발생하면서 주주들에게 배당을 지속적으로 해오고 있었습니다. 주가는 큰 변동 없이 2천 원대에서 최저 1535원까지 내려갑니다. 2019년에는 사모펀드 케이엔엘 파트너스의 한국 에프앤비 홀딩스 유한회사가 인수해서 직접 경영을 하고 있습니다. 2021년에는 해마로 푸드에서 맘스터치로 사명을 변경하기도 했습니다.
2019년부터 손실이 나는 사업은 줄이고 수익성을 극대화하여 2020년 영업이익과 당기 순이익은 증가합니다. 이런 진행과정 속에서 점주들과의 갈등은 더 커지기도 했지만 수익성은 계속해서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여기에 한국 에프앤 홀딩 시는 주가 관리도 병행하여 기존 주식을 통한 대출을 통해서 자사주를 꾸준히 매입해 오고 있었고 이로 인해 유통 물량이 줄어 주가와 시총은 상승했습니다.
보통 사모펀드들은 기업을 인수하면 수익성 개선을 한 뒤에 다른 기업에 매각하는 형태로 M&A를 진행하여 이익을 봅니다. 케이엔 일 파트너스 역시 그런 전략을 취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이 되는데요. 이제 기업을 인수한 지 2년이 되어가고 수익성 개선도 마쳤기에 본격적으로 자사주를 매입하여 제 3자와 거래를 하려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뇌피셜)
케이엘 앤 파트너스는 이전에도 2016년 70억 원에 인수한 가야산 샘물을 2018년인 2년 만에 동아쏘시오 홀딩스에 220억 원 매각한 바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것이 아니라면 주식 상장에 회사의 이득이 없다고 판단해서인데요. 최근에 있었던 SNK의 사례를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3. 자사주 매입 상장폐지 사례(SNK)
최근 자진 상장폐지 사례는 SNK가 있습니다. SNK는 모바일, 콘솔, PC게임 등을 개발 판매하는 회사로 더킹 오브 파이터즈, 메탈 슬러그, 사무라이 스피리츠 등의 오락실 게임의 IP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SNK는 12월 17일 자진 상장폐지 결정을 내렸는데요. 자사주 매입 가격은 37000원대로, 사유는 최대주주의 경영 효율화였습니다. 주주가 분산되어 있는 것보다는 자회사에서 가지고 있게 되면 효율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게 되는데요. SNK는 '안정적인 경영권을 기반으로 기업가치 제고를 위해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는 이유로 설명했습니다.
SNK의 경우 EGDC 기업이 대주주로 있었으며 이는 사우디 왕세자가 설립한 미스크 재단이 100% 지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실상 외국인 소유의 기업입니다.
이유를 비교하기 위해 찾아봤지만, 맘스터치와는 다른 점은 상장가가 4만 400원으로 시장에 나와있던 가격보다 높게 매입을 한다고 해도 최고점에는 미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다만 주가에 있어서 참고할 점은 2일 연속으로 상한가를 달성했다는 점입니다. 21,050원이었던 주가는 2 연상으로 순식간에 35,550원을 기록합니다. 매입가가 37197원이기에 최근에는 이 수준에서 계속 바코드를 찍고 있습니다.
맘스터치의 경우에는 현재 주가 5200원에서 상한가를 기록한다면 6750원대가 됩니다. 한 번에 가격에 도달하기 때문에 연상은 기대하기 어려울 것 같고, 올라간다고 해도 매입가를 생각해서 신중한 매매가 필요합니다.
*출처 : 네이버 증권, 다트
* 이 글은 수익을 보장하지 않으며 투자의 근거자료가 되지 않습니다.
'주식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LG에너지솔루션 공모주 환불일 이체 방법 (0) | 2022.01.21 |
---|---|
스코넥엔터테인먼트 공모주 청약 방법 및 체크할 4가지 (0) | 2022.01.20 |
LG에너지솔루션 공모주 청약 경쟁률 최종 (0) | 2022.01.19 |
이지트로닉스 공모주 수요예측, 청약 전 체크 할 5가지 (0) | 2022.01.19 |
신라젠 상장폐지 이유, 소명 가능할까? (0) | 2022.01.19 |
댓글